▲ ‘2019년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 포스터
[시흥=광교신문] 시흥시는 오는 8일 오후 1시부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생활관 TIP 1층 로비에서 ‘2019년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은 시흥시가 주관하고, 시흥소방서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유지관리업체, 센트럴병원,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뤄졌다.

훈련장인 생활관 TIP에는 기숙사·학교식당 및 편의시설 등이 입주하고 있어 대학생이 많이 사용하는 승강기 안전의식 교육 및 사고대응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고층건물이 늘어나면서 승강기의 편의성 대비해 안전사고에 대한 관심과 안전의식 저조로 발생할 수 있는 승강기 고장이나 갇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구조 등 관계기관의 초기대응 능력 강화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훈련에서는 승강기가 지상1층과 지상2층 사이에 멈춰 탑승객이 승강기에 갇히는 상황을 연출해 탑승객이 비상통화 장치로 구조를 요청해 관리주체의 초기대응에 이어 119구조대와 유지관리업체 및 센트럴병원의 긴급출동과 구조 활동에 이르기까지 실전상황처럼 훈련을 전개할 예정이다.

시관계자는 “일상생활의 필수시설인 승강기 사고에 대한 주민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우리시 아파트 승강기에 ‘승강기내에 갇혔을 경우 탑승객의 행동요령’ 스티커4,000장을 배부 부착했다”며 “승강기 사고시 시민들이 신속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해 시흥시를 안전제일도시로 조성해 시민이 주인되는 시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