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광교신문] 화성시 농업기술센터는 올해부터 모든 농작물에 대해 전면 시행되고 있는 PLS 제도에 따른 농가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올바른 농약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및 현장교육을 확대한다.
 
PLS(Positive List System,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에 따라 농산물별로 국내·외 등록된 농약에 대해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해 관리하고, 그 외 잔류허용기준이 없는 농약은 일률적으로 0.01ppm을 적용(2019.1.1. 모든 농작물에 전면 시행)한다. 농약 오·남용을 방지하고 수입농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이와 관련 계량컵, 희석배수 조견표 배부를 통한 홍보 강화와 부적합 우려 품목 재배농가 대상 현장 집중 컨설팅이 실시된다.

올바른 농약사용을 위한 핵심 3가지 ①재배 작물에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기 ②농약 희석 배수와 살포 횟수 지키기 ③출처가 불분명한 밀수농약 사용 안 하기 등도 홍보한다.

최신 농약등록정보 조회 서비스 활용은 ▲농약정보서비스(pis.rda.go.kr)를 통해 2개 작물에 동시 등록된 농약에 검색이 가능하다. ▲농사로(www.nongsaro.go.kr)를 통해선 상표명, 병해충, 작물명 검색이 가능하다.

이인수 농업기술센터소장은 “PLS 제도는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따라 꼭 지켜야 할 것들만 지키면 된다”며,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현장교육을 통해 농가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PLS가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