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안내문
[시흥=광교신문] 시흥시가 시민들의 주체적인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 운영의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을 공모한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사업제안 단계부터 제안자의 의견을 담고 사업의 구체화나 수정보완 등을 거쳐 참여예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모 시기를 앞당겼다. 공모 접수는 지난 18일부터 시작했고 오는 4월 30일까지 접수받는다.

주민참여예산 사업은 주민들이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발굴한다. 주민들의 투표를 거쳐 최종사업을 선정함으로써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 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이번 공모는 2020년 시흥시 예산의 일부를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편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주민의 불편 해소와 주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조성 지역사업을 위한 동단위 지역사업 공동육아, 3세대, 일자리, 노인사업 등 동에서 추진하기를 원하는 사업으로 마을 주민의 소통과 친화력을 바탕으로 한 동단위특화사업 공동체, 일자리, 문화체육, 도시환경 등 시흥시에서 추진하기를 원하는 모든 사업인 시단위 정책사업 청소년·청년의 교육현안·확대, 청년창업, 취업 등 지원사업 공익사업을 추진하는 민간단체 기능보강사업[별도 공모 추진] 등 총 5개 분야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동별 상한액으로 동지역의 생활불편해소와 주민들이 함께하는 문화 사업을 진행하고, 동단위 특화사업으로 주민들이 의견을 모아 동에 꼭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제출하면 주민투표로 18억원 범위 내에서 사업이 선정된다.

동 지역회의 사업은 관내 18개 동 주민 센터로 접수하고, 그 외 분야는 시흥시주민참여예산홈페이지 또는 시흥시청 주민자치과로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사전심사와 관련부서검토, 주민총회 및 주민참여예산한마당 주민투표를 거쳐 위원회 의결로 최종 선정해 2020년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시흥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수”라며 “올해도 공모사업을 통해 참신한 사업이 많이 제안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