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특성 살려 지역주민이 스스로 만드는 상향식 축제 조성

▲ 고양시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지난 1일부터 오는 26일까지 ‘2019년 마을축제 지원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동 단위의 마을축제를 대상으로 하며 각 직능단체, 마을활동가, 복지관, 학교 등 민간의 다양한 인적자원으로 구성하는 동 축제 추진위원회에서 진행하게 된다.

축제 유형은 주민화합과 소통을 위한 소규모 마을 축제를 지향하는 마을 소통형, 마을의 고유한 특성을 담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마을 문화형, 동 간 연대를 강화하고 공동의 시너지효과를 내기 위한 마을 통합형 총 3가지로, 각각 최대 5백만 원, 1천만 원, 1천5백만 원 이내로 지원되며 총 예산액은 1억5천만 원이다.

특히 올해 고양시 마을축제 사업은 공모방식을 도입하고 동 단위의 축제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마을의 축제 실행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도록 하며, 축제심의위원회의 사후관리 역할도 보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축제공모사업은 앞으로도 주민들이 함께 참여·소통해 주민화합을 이루고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개최하고 참여하는 동 단위의 민간주도 마을 축제를 육성하고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업신청은 2월 22일부터 26일까지 접수하며,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홈페이지 공고게시판을 참고하거나 고양시 주민자치과 마을공동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