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로 풀다’자료 보급, 현장 교원 대상 ‘놀이 실천 워크숍’ 실시 예정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광교신문] 경기도교육청은 11일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 자료인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를 유아교육 현장에 개발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경기도교육청이 2017년 현장에서 교사와 유아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2018년 초에 개발하여 보급했던놀이로 유아교육 본질 찾기의 실천 자료이며, 2020년 초 심화 자료도 개발할 예정이다. 3년 동안 놀이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실천-심화 자료를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놀이중심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는 놀이 실천을 통한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 재조명하고 교육과정 정상화를 강조하고자 했다. 교사가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며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유아 존중이라는 해답을 찾기까지 교육적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놀이 이해 자료이다.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는 놀이 실천을 위한 요소를 살펴보고, 유아의 흥미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실천한 과정과 그 안에서 일어난 교사의 성장을 담았다. 놀이중심교육과정 들여다보기,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실천, 놀이를 실천한 성장 이야기 총 3장으로 구성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자료를 도내 2800여 개의 공사립 유치원에 보급하고, 교사들이 놀이 실천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4월부터놀이 실천 워크숍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