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1등급 상승… 다양한 청렴시책운영으로 청렴도 향상

▲ 안산시
[안산=광교신문] 안산시가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2등급’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지난해보다 종합청렴도 0.32점 상승한 8.05점을 받아 지난해보다 1등급이 상승한 ‘2등급’을 받았다.

공공기관 청렴도는 각 공공기관의 청렴수준을 진단하고, 부패취약 분야에 대한 자율적인 개선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에 실시된 공공기관 청렴도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지난 6월 30일까지 업무처리 투명성과 금품·향응 제공 등 부패 직·간접 경험 및 인식을 조사하는 ‘외부청렴도’와 조직문화, 부패방지제도, 인사, 예산집행, 업무지시 공정성을 조사하는 ‘내부청렴’도 조사로 진행됐다. 설문대상은 민원인과 공무원을 무작위로 선정해 온라인 조사로 실시됐다.

시는 그동안 고위공직자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 조직 및 간부공무원 부패위험성 진단, 취약분야 청렴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전 직원의 청렴정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청렴마일리지제도 등을 운영해 청렴도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청렴도 상승은 전 직원이 함께 각 위치에서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라며 “이번 청렴도 측정결과 취약한 부분은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청렴도 상위권 유지와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