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필근 의원
[경기=광교신문]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이필근 의원은 21일 수자원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용인, 평택, 안성의 상수원갈등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주민과 소통하라’고 촉구했다.

송탄상수원보호구역은 용인시 남사면, 평택상수원보호구역은 안성시 공도읍이 각각 포함되어있다. 이들 지역은 공장설립 등 개발 사업이 엄격히 제한되어 용인, 안성시가 평택시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협조를 요구했으나 평택시는 안정적인 물 공급과 수질오염 방지 등을 이유로 반대하며 그동안 갈등을 겪어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와 해당 시군은 수자원본부장을 단장으로, 시군별 과장급 각 1명, 환경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상생협력 추진단’을 지난 3월 29일 출범시켰다.

이에 이 의원은 “이 갈등은 지역 주민 간의 갈등인데, 협의체는 관주도로 보인다. 과연 지역 주민들이 환경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추진단의 중재나 의견 수렴의 가능성이 있겠느냐?”고 질문했다.

이 의원은“경기도와 3개 시·군 상생협력 기본계획을 수립했는데, 이 계획을 지역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공청회 방식으로 공개했는가?”라며, “과업 지시서에 3개 시·군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용역을 추진하도록 지시 했는가?”라고 집중 질문했다.

이 의원은 “상생협력추진단의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한 계획을 세워서 용역을 주고, 그 내용을 주민과 꾸준히 소통하여 업무추진 과정에서 그동안의 주민갈등을 최소화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