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수원시 인권 실태에 맞는 기본계획 방향 설명

▲ 수원시
[수원=광교신문] 수원시는 21일 수원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제2기 인권증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열고, 수원시 인권향상 정책 방향을 알렸다. 인권증진 기본계획은 수원시 인권 수준과 현황을 고려해 효과적으로 시민의 인권을 보장할 수 있는 합리적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이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연구용역을 담당하는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의 연구 방향 설명,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됐다.

이영안 연구위원은 ‘제2기 인권증진 기본계획’ 추진방향으로 ‘사회적 소외계층 인권 보장’, ‘수원의 환경·특성을 반영한 통합적 보장 계획’, ‘시민이 함께 만드는 인권계획’ 등을 설명했다.

수원시는 지역주민과 사회적 취약계층 간 인권 격차를 줄일 방안을 마련하고, 수원의 환경과 특성을 반영한 기본계획 수립으로 시민의 인권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또 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 각계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인권정책을 발굴할 예정이다.

연구진은 시민 인권 의식·실태 분석과 1기 수원시 인권증진 기본계획 성과 평가 등을 바탕으로 장애인, 여성, 노인, 아동·청소년,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비정규직 등으로 주체를 세분화해 인권증진 계획과 비전을 수립할 예정이다.

장성근 수원시 인권위원장은 “인권환경의 변화와 급증하는 인권 수요에 맞춰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인권증진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제2기 인권증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내년 3월 말까지 5개월 동안 진행된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