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에 대한 비판 감시 견제를 소홀히 할 때 독자로부터 외면

[경기IN이슈=지용진] 광교신문은 내년이면 14해 째를 맞는다.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독자의 꾸준한 사랑을 받았음에 늘 감사드린다. 

인터넷신문은 늘 경영상의 어려움을 동반한다. 기업광고를 띄우는 곳은 별로 찾아보기 힘든 점에서 전적으로 행정광고에 의지하는 취약성이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신문이 행정광고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구조는 지역의 전형으로 자리잡은 점은 스스로도 반성해 볼 점이다. 행정광고 자체가 시민의 세금이란 점에서 언론의 의무를 다했느냐는 자책과 반성을 해본다. 

권력을 비판 감시 견제해야 하는 입장에서 이에 대한 의존이 띄우기식 보도로 이어지지 않았나 자성해 볼 일이다. 비단 광교신문 만의 문제가 아닌 지방과 지역에 자리잡은 인터넷신문의 공통 과제라 할 수 있다. 

헤아릴 수 없는 인터넷신문이 활동을 하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1500 곳에 이르는 인터넷신문이 경기도서 활동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지자체와 그 산하기관 등에서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광고를 주는 형편이다. 

한정된 예산 안에서 시체말로 쪼개어 광고를 줘야 하기 때문이다. ABC 등급을 매겨 차별을 두고 있지만 형평성과 공정성 시비가 늘 있기 마련이다. 

앞선 글에서 조회수 공개를 언급한 바 있다. 인터넷신문 개개체의 사사로운 시비를 줄이고 공정하고 투명한 양질의 광고 정책이 뒤따른다는 점에서 권장하고 싶다.

문제는 인터넷신문사들이 이 점을 꺼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솔직히 ' 관공서와 관계만 잘 가지면 광고는 나온다' 식의 안일함이 자리잡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사고를 가진 인터넷신문이 제대로 공정보도를 할 수 있을까 의문이다. 행정광고 주체 스스로도 냉정한 평가가 필요한 부분이다. 

지난 20년 새 많은 인터넷신문이 생겨났고 경쟁 또한 치열하다. 그 양적 팽창과 비례해 인터넷신문의 내용도 성장했다면 좋겠으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정기간행물등록법 상 언론인 경력이 없어도 인터넷신문사를 낼 수 있다. 언론의 자유를 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셈이다. 

우후죽순 자격을 갖추지 못한 인터넷신문사가 난립하는 부작용도 생겨났다. 이름만 내걸고 운영되지 않는 곳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언론자유가 보장된 나라에서 누구나 의지가 있다면 매체를 만들 수 있음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이것이 양질의 언론환경이라 말할 수 없는 모순이 존재한다. 

지난 13년 동안 인터넷신문을 운영하면서 절감한 것은 스스로 언론의 정도와 공정성, 권력에 대한 비판 감시 견제를 소홀히 할 때 독자로부터 외면 받는다는 사실이다. 권력과 유착된 언론사들은 결국 도태되고 만다. 

이는 페이퍼를 발행하는 지역지와 지방지 포함이다. 광교신문 스스로도 반성해 보고자 한다. 뼈를 깍는 자성 없이는 내일의 언론을 열어갈 수 없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