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보건소, ‘우리동네 건강 사랑방 예체능’ 대회 개최
화성시 보건소, ‘우리동네 건강 사랑방 예체능’ 대회 개최
  • 박재영 기자
  • 승인 2018.10.0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보건소에서 ‘방문건강 사랑방’ 5개권역 어르신 40여명 참여

▲ 5일 열린 우리동네 건강 사랑방 예체능 대회에서 어르신들이 영양화투 게임을 하고 있다.
[화성=광교신문] 화성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센터가 5일 보건소 컨벤션홀에서 팔탄, 마도, 봉담, 동부, 동탄 등 5개권역 ‘방문건강 사랑방’ 40여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건강 사랑방 예체능’ 행사를 가졌다.

‘방문건강 사랑방’은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동일한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 3명∼5명이 그룹을 이뤄 총 10주간 간호, 영양, 운동 등으로 구성된 건강관리를 받는 프로그램이다.

예체능대회는 어르신들이 권역별로 팀을 이뤄 10주간 프로그램에서 배운 내용을 영양화투, 건강 OX퀴즈, 볼링대회, 한마음 릴레이 게임으로 함께 대결하고 응원하며 서로의 건강 나눔을 가질 수 있는 어울림의 장이 펼쳐졌다.

이날 함께한 팔탄 사랑방 대표 김정원 어르신은 “그 동안 방문간호사와 함께 배운 내용을 다른 지역 사랑방 팀과 겨룰 생각을 하니 너무 설레 밤잠을 못 이뤘다”며, “매년 예체능 대회에 참석하고 싶을 정도로 너무 즐겁다” 고 소감을 밝혔다.

김장수 화성시보건소장은 “방문건강 사랑방은 소그룹 건강과외 형태로 화성시에서 최초로 운영한 건강 특화프로그램이다”며, “각 기수별 사랑방원들의 화합의 장인 우리동네 건강사랑방 예체능 대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방문건강 사랑방은 2013년 4그룹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매년 확대 운영해 현재 39그룹 1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2015년도부터 프로그램 대상자를 독거노인으로 구성해 공동체 문화조성의 효과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