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 5일부터 7일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려
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 5일부터 7일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려
  • 지용진
  • 승인 2018.10.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개 프로그램 진행, 6일부터 7일 정조대왕능행차는 59.2㎞ 구간에서 완벽 재현

▲ 2017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능행차 모습

[수원=광교신문] 수원시를 대표하는 축제인 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가 ‘여민동락의 길’을 주제로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화성행궁, 연무대 등 수원화성 일원에서 펼쳐진다.

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는 5일 저녁 7시 30분 수원 화성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개막연 ‘화락’으로 막을 올린다.

배우와 시민이 어우러지는 ‘화락’은 정조대왕의 애민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공연이다.

올해 수원화성문화제에는 지난해보다 14개 늘어난 60개 프로그램이 진행돼 축제가 더욱 풍성해진다.

그중 수원화성문화제추진위원회가 제안하거나 시민 공모로 선정한 시민 주도 프로그램은 21개다.

올해는 ‘체류형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야간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화성행궁에서 행궁미디어아트 만천명월주인옹, 행궁 오솔빛길, 조동언의 지등 퍼포먼스, 정조의 로망스, 행궁에서 만나요 조선연희꾼 등 야간 특별관람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미로한정에서 열리는 ‘행궁미디어아트 만천명월주인옹’은 홀로그램·빛·풍선조명 등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퍼포먼스이고, ‘행궁 오솔빛길’은 화성행궁 내 숨겨진 길과 뜰을 빛을 따라 관람하며 화성행궁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프로그램이다.

‘정조의 로망스’는 정조대왕과 의빈성씨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연희극이다.

수원화성문화제 대표 프로그램인 ‘혜경궁 홍씨 진찬연’은 6일 오전 10시 30분 화성행궁 봉수당에서, ‘친림과거시험 무과 재현’은 6일부터 7일 오후 2시 연무대 국궁터에서, 폐막공연인 무예브랜드 공연 ‘야조’는 7일 저녁 8시 연무대 일원에서 열린다.

시민참여 프로그램은 ‘화령전, 정조대왕 다례 체험’, ‘봉수당 진찬연 궁중예술체험’, ‘조선의 거리 악사’, ‘달빛 가요제’, ‘수원아리랑 체험’ 등이 있다.

프로그램 일정은 수원화성문화제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수원화성문화제의 가장 큰 볼거리인 ‘2018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6일 오전 10시 서울 창덕궁 앞에서 거행되는 출궁의식으로 대장정의 시작을 알린다.

능행차 행렬은 광화문, 숭례문, 서울역 광장, 배다리, 노들섬에 이르는 구간에서 이어진다.

노들섬에서 정재 공연, 무예시범 공연 등을 한 후 노들나루공원에서 다시 행렬을 시작한다. 첫날 행렬은 저녁 6시 시흥행궁에서 마무리된다.

능행차 재현은 7일 오전 금천구청에서 다시 시작된다.

행렬은 안양 만안교, 안양역, 의왕시를 거쳐 오후 2시 35분 수원 노송 지대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정조대왕 수원 입성 환영식’이 열린다.

노송 지대에서 ‘수원 구간’ 행렬이 시작된다. 오후 5시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시작돼 연무대에서 마무리되는 3.1㎞ 구간은 ‘중점 구간’이다.

장안문·화성행궁 일원에서는 조선백성 환희마당, 군문의식, 대북 퍼포먼스, 수원유수 정조 맞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4일 오전 9시 화성행궁에서 융릉으로 향하는 또 하나의 능행차 행렬이 시작된다. 화성행궁에서 융릉까지 11.6㎞ 구간에서 이어지는 행렬이다.

대황교동을 거쳐 융릉에서 제향으로 마무리된다.

1795년 정조대왕의 을묘원행을 재현하는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은 지난해 처음으로 창덕궁에서 융릉에 이르는 59.2㎞ 구간에서 완벽하게 이뤄졌다.

올해 능행차 재현은 수원·서울·화성시, 경기도가 공동주최한다.

올해 능행차 재현에는 연인원 5096명, 말 690필, 취타대 16팀이 투입된다.

역대 최대 규모다. ‘2018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상세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행사로 인해 7일 정오부터 밤 10시까지 장안문에서 행궁광장, 연무대에 이르는 구간의 차량 운행이 전면 통제된다.

수원종합운동장부터 장안문까지 구간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전면 통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