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풍연 칼럼] 평창군은 물론 강원도와 정부도 머리 맞대야

▲ 오풍연 고문

평창이 올림픽 후유증을 앓고 있다. 가장 성공적으로 치른 대회라는 평가가 무색하게 홀대받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무관심 때문이다. 무엇보다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한 번 치르고 말 행사라면 그렇게 투자할 이유도 없었다. 평창군은 물론, 강원도와 정부도 머리를 함께 맞대야 한다.

평창군은 우리나라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꼽힌다. 산도 좋고, 물도 맑다. 평창수는 으뜸. 그런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이제는 인프라도 좋아졌다. 올림픽을 계기로 ktx가 개통돼 반나절 생활권이 됐다. 서울서 치를 행사를 평창서 못 치를 이유가 없다.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평창의 최대 장점은 국내외 큰 행사를 치르를 수 있다는 것. 올림픽도 치른 만큼 어떠한 행사도 할 수 있다. 모든 시설이 완벽하다. 수천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홀부터 숙박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다. 서울을 빼곤 이만한 시설을 갖춘 도시가 없다. 되레 부산이나 대구보다도 훨씬 나은 편이다.

평창 올림픽의 모토는 평화. 평화를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움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스위스의 다보스포럼처럼 대규모 국제 행사를 만들었으면 한다. 이를테면 ‘평창 세계 평화포럼’ 같은. 이런 행사를 마련하려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특별법 제정도 검토할 만하다.

1988년 서울 올림픽도 성공적으로 끝냈다. 그 뒤 특별법을 만들어 그 뜻을 기려왔다. 평창도 그렇게 해야 한다. 더군다나 낙후된 지방도시다. 이런 도시일수록 특별 배려를 해야 한다. 올림픽 시설을 폐허처럼 남겨둘 수야 없지 않겠는가. 지방자치단체의 힘만으로 안 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는 것이다.

개·폐회식이 열린 올림픽 플라자 내 본관 건물을 활용해 조성할 예정인 '평창동계올림픽 기념관'은 규모를 놓고 강원도와 건립추진위원회 간 이견을 보이며 답보 상태다. 7층 규모의 임시 건물인 본관 건물은 현재 3층 규모로 철거가 진행 중이다. 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는 3층 건물에 1개 층을 증축해 4층 규모의 기념관을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른 경기장 등은 그렇다치고 본관 건물은 보존할 필요가 있다. 활용방안은 짜내면 된다. 안 된다고 하니까 못 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평창을 몇 차례 방문한 바 있다. 그렇다면 특별지시라도 내려야 한다. 동계 올림픽 개최지는 두고두고 대대손손 자랑할 장소다. 후손들에게 남겨준 유산이라고 할까. 그런 평창이 외면당해서는 안 된다. 나도 힘이 닿는다면 평창 홍보대사로 참여하고 싶다. 전국민적 관심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 칼럼은 신문사의 논지와 견해에 있어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