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수원, 2018 초등 교감 자격연수 실시

▲ 2018 초등 교감 자격연수
[경기=광교신문]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교육연수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4일까지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와 한누리아트센터에서 ‘2018 초등 교감 자격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공립 초등교사 198명, 사립 초등교사 3명, 교육전문직원 30명 등 총 231명을 대상으로 경기혁신교육 정책의 올바른 이해와 민주적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연수 과정은 초등 교감으로서 꼭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역량 및 전문 영역으로 구성했으며, 주요 내용은 ‘교육을 교육답게’를 바탕으로 경기혁신정책의 이해 및 실천, 학교관리자의 리더십, 학교민주주의, 의사소통코칭, 교권보호, 학교경영 우수사례, 인사실무, 문화산책 등이다.

또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경기 혁신교육 리더로서 교감의 역할 제고를 위해 의사소통 능력, 공감 능력, 갈등조정 능력 등 관계 중심적인 역량을 신장하고, 민주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새롭게 적용하는 통찰 능력을 강화한다.

한편, 처음으로 도입한 실행학습은 10명 내외의 소규모 분임으로 조직하여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14일까지 10시간 과정으로 운영한 바 있다.

실행학습 과정은 현장에서 교감 직무 수행 능력이 우수한 교감을 멘토로 하여 교감의 역할, 핵심 역량, 리더십, 민주적인 학교 문화 조성 등 ‘좋은 교감’의 마인드를 제고하고, 현장의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토의·토론으로 진행했다.

경기도교육연수원 이범희 원장은 “이번 교감 자격연수를 통해 초등 교감이 갖추어야 할 직무수행 능력을 함양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육공동체 간의 공감·소통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경기혁신교육 3.0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