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종합운동장 일원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사업 순항

▲ 부천IoT혁신센터가 들어설 춘의동 삼보테크노타워 조감도

[부천=광교신문] 부천시 춘의동에 사물인터넷 스타트업과 연구기관 등을 집적한 IoT혁신센터가 들어선다.

시는 노후한 춘의동 일대 공업지역을 활성화하고자 부천종합운동장 일원 역세권 개발과 연계한 ‘부천 허브렉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으로 선정돼 총 사업비 400억 중 200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IoT혁신센터, R&D 종합센터, MESSE거리, 지상 뫼비우스 광장 등 4개의 마중물 사업을 추진하며, 첫 번째 사업으로 부천IoT혁신센터가 오는 10월 개소를 앞두고 있다.

총사업비 77억 원을 들여 춘의동 삼보테크노타워 21층에 조성되는 부천IoT혁신센터[G·ROUND21]는 사물인터넷 분야 강소기업과 스타트업기업, 지원연구기관 등을 집적한다.

‘ICBM’ 등 ICT 핵심기술 개발과 지역 내 2차 산업중심의 디바이스 기업의 기술 고도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운영은 부천산업진흥재단이 맡으며, 오는 8월 IoT혁신센터 내 입주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모집규모는 사물인터넷 분야 강소기업 10개사, 스타트업기업 6개사, 초기창업기업 20개사로 총 36개사다.

향후 사물인터넷 서비스 검증과 IoT융합제품 개발을 위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도비 사업을 유치해 기업에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예비 메이커 아이디어의 시장 진입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해 제조창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영만 부천시 주택국장은 “허브렉스 사업의 첫 사업인 IoT혁신센터 조성을 시작으로 공업지역 도시재생 사업의 기틀을 마련하여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