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 15명 위원 용인형 인구정책 마련 착수

▲ 제1회 용인시 인구정책위원회

[용인=광교신문] 용인시는 저출산·고령사회에 대비하는 용인형 인구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구성한 시 인구정책위원회가 12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시 인구정책위는 김수완 강남대 교수를 비롯한 출산·보육·고령화·일자리 등의 분야별 외부 전문가와 시의원, 양진철 제1부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 공무원 등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시의 인구정책 관련 안건들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위원회 첫 회의에 앞서 정찬민 용인시장은 시장실에서 새로 선임된 인구정책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정 시장은 “지금이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대응해 출산·보육 분야는 물론 주거·일자리·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용인형 인구정책을 수립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며 “위원회가 용인시의 현실을 감안한 바람직한 인구정책 방향을 제시해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날 위원회는 올해 주요 안건인 저출산·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인구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시는 올해 신규 중점사업으로 청년취업아카데미, 청년채용장려금 지원 등 청년 일자리 정책 지원 확대와, 출산 축하용품 지원, 산모 및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출산 친화적 분위기 조성 등을 제시했다.

또 경력단절 여성 채용기업 지원을 기존 20만원에서 40만원으로 확대하고, 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중·장년층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뉴챌린지 취업지원 등을 실시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위원회에서 제시하는 의견을 시정에 반영해 일과 주거의 안정, 일과 생활의 균형까지 포함한 저출산 정책과 활기찬 노후를 위한 고령사회 정책 등을 포함한 용인형 인구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