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고양시 첨단산업 클러스터 추진 동력 확보 및 방향 설정을 위한 산업정책포럼 개최

▲ 제1회 통일한국 고양실리콘밸리 산업정책 포럼

[고양=광교신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주최하는 “제1회 통일한국 고양실리콘밸리 산업정책 포럼”이 지난 7일 14시 부터 “빛마루” 8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산업정책포럼은 “4차 산업혁명기술과 고양시 첨단산업 클러스터의 방향성”이란 주제로 고양시 첨단산업 클러스터의 추진 동력과 방향성을 확보하기 위한 강연과 전문가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는 고양시 공직자를 비롯해 유관기관 임직원, 고양시 기업 등 약 120여명이 참석해 고양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기조연설자로 초청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노규성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을 한국사회 발전의 변곡점으로 삼기 위한 중앙정부의 정책방향과 고양시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제언을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4차 산업혁명은 경제·사회 구조적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의 기회이며, 이를 위해 미래사회 변화에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자율주행차 등의 스마트이동체 시장 선점, 에너지·금융·물류 혁신, AI 기반 친환경 정밀 농수산업 실현과 같이 기존산업의 지능화 기반의 산업혁신으로 생산성을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R&D 체계를 혁신 및 지능화 기술 경쟁력 확보, 둘째,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와 데이터 생산·공유 기반 마련과 신산업 규제개선, 중소·벤처 육성기반 마련을 통한 인프라와 생태계 조성, 셋째, 핵심인력 양성과 미래교육 체계 개선, 민관 협력을 통한 범국가적 대응체계 추진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국내외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LG CNS의 유인상 단장은 실제 시장에서 활용되는 있는 스마트시티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특히 지자체와 대기업, 지역기업이 플랫폼을 중심으로 신뢰 속에 상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며, 기존에 진행됐던 시범단지 사업의 개선점과 향후 관련 사업 추진시 고양시가 갖추어야 할 부분에 대해 강조했다.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김준연 박사는 중국의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방식과 현황, 특징 등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기존 인프라가 전무한 상태에서 정부와 대학이 과감하게 주도한 사업추진 성과와 금융, 패션, AI, 교통, 공유경제에 이르기까지의 실용 사례는 깊은 인상을 남겼다. 김준연 박사는 이에 대한 시사점으로 기업이나 지방정부의 단독 추진이 아닌 민관 협업 또는 기업이나 지방정부 중 사업추진의 강점을 보유한 주체가 주도해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혁신도 사회가 수용할 때 작동할 수 있다며 주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패널로 참석한 고양시 스마트시티 관련 기업 아이티에스 뱅크의 이종선 대표는 고양시 스마트시티 등 사업 추진을 위한 고양시, 대기업, 지역기업의 긴밀한 협업과 고양시의 스마트시티와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콘트롤타워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LG CNS 유인상 단장은 고양시 기업 협의체 또는 기업들과의 자리가 마련된다면 상생을 위한 협업을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답했다. 특히 대기업은 플랫폼과 API를 공유하고, 지역기업은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함께 갈 수 있다면서 고양시가 이러한 것들을 지속적으로 함께 할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김준연 박사는 4차 산업혁명의 강박속에서는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시키면서 천천히 시민들의 다양한 논의를 공감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진흥원 양유길 원장은 산업정책포럼을 통해 고양시와 연구기관, 대기업과 지역기업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답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등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이슈와 통일한국 고양실리콘밸리의 세부적인 프로젝트에 따른 좀 더 구체적인 논의의 장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