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저렴한 부지 제공·착공 준비 완료, 행복주택 1,000세대 학생기숙사 제시

▲ 고양시청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 캠퍼스 이전을 위한 최적의 입지로 유치를 위한 종합적인 준비를 마쳤다.

현재 한예종 캠퍼스는 성북구 석관동을 비롯해 종로구, 서초구 3곳에 위치해 있다. 이중 석관동 캠퍼스(미술원, 전통예술원)는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조선왕릉 복원사업으로 인해 2022년까지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한예종은 지난해 캠퍼스 이전 용역 결과, 통합형 캠퍼스 3곳 ▲고양 장항동, ▲서울 송파구 방이동, ▲인천 연희동과 네트워크형 3곳 ▲서울 서초동, ▲상계동, ▲경기 과천시 과천동 6곳을 검토 중이다.

고양시는 저렴한 부지, 1000세대의 학생기숙사, 지역 내 문화예술 인프라, 관학협력 사업들의 강점을 내세워 한예종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시는 한예종을 유치 시 3만4천 평 이상의 부지를 조성원가 수준으로 공급하기로 국토부와 협의했다. 이처럼 저렴한 비용의 부지 공급으로 타 자치단체에 비해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한예종 예정부지는 오는 3월중 지구계획 승인 예정으로 지금 당장이라도 한예종 이전 착공이 가능토록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다.

특히 한예종 학생들을 위해 후보지 인근에 건립되는 행복주택 1,000세대를 기숙사로 제공할 계획이어서 학생들의 주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이외에도 고양시는 ▲문화예술 펀드 조성, ▲공동 프로젝트 추진, ▲공연상품 인큐베이팅, ▲크누아 국제공연예술제 등 청년 예술가들이 재능을 발휘 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고양아람누리, 어울림누리를 비롯해 고양시립합창단, 고양문화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한예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한예종이 위치할 고양시 장항동 부지는 방송영상문화 콘텐츠 밸리, 한류월드 테마파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등 문화 접근성이 높은 지역며 MBC, SBS 제작센터, EBS사옥 등 주요 방송국과 CJ E&M 스튜디오, 빛마루, 아쿠아스튜디오 등과 함께 문화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선순환이 가능하다. 향후 글로벌 인재교육센터, 고양청년유스호스텔 등 문화예술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확충될 예정이며 이는 한예종을 위한 최적의 문화예술 인프라를 갖춘 최상의 후보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과 시민들도 적극적으로 한예종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양시 유은혜 국회의원은 “고양시의 풍부한 인적·물적 문화자원에 한예종 청년예술인들의 다양하고 역동적인 문화 예술활동이 더해져 고양시와 함께 세계적인 예술대학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고양시는 한류월드, 방송영상단지, 주요방송사 등 문화 예술 인프라가 풍부해 한예종과의 시너지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어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준비는 끝났다”며 “입지조건, 협력사업 등 고양시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한예종 유치가 성사되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