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시 데이터 포털
[시흥=광교신문] 시흥시는 데이터 기반 행정지원을 위해, 작년 말 데이터 포털 재정비 사업을 추진해 올해 초 재오픈 했다.

데이터 포털은 시정 주요정책에 필요한 행정데이터를 내부 직원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2016년에 구축했으며, 각종 내부 시스템 자료(행복이음, 이호조, 주민전산 등)를 기반으로 매월, 분기, 반기 등 지속적인 자료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포털은 데이터 활성화를 목적으로 인구, 보건/복지, 산업/경제, 주거/교통, 예산/세정, 그간의 분석 등 구성 체계를 재정비하고, 연간 추이 변화를 통해 데이터의 패턴과 의미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책수립의 가장 기초가 되는 인구의 경우 직원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별, 연령별, 생애주기별, 학령별, 세대별 등 다각도로 데이터를 분석해 시각화했으며,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적 안목과 통찰능력을 높여 시흥시 정책수립과 도시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정보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향후 시흥시 데이터 포털은 업무 효율성 극대화와 부서 간 데이터 연계를 위해 더 많은 외부 데이터와 융합 데이터 발굴 등 데이터 제공분야를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