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김세진 씨 전국 다니며 그린 그림 한자리에

▲ 성남시청 광장 평화의 소녀상
[성남=광교신문] 전국 74곳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수채화로 만나는 전시회가 중원구 여수동 성남시청에서 열린다.

성남시는 오는 29일부터 2월 4일까지 시청 2층 공감 갤러리에서 ‘소녀, 평화를 외치다’를 주제로 한 그림 전시회를 연다.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4학년 휴학 중인 김세진(30·남) 씨가 104일간 전국을 다니며 화폭에 담은 소녀상 그림 74점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같은 모습으로 제작됐지만, 지역마다 다른 표정과 배경의 소녀상 모습을 따뜻한 색채로 섬세하게 묘사했다.

전시작 중 성남시청 광장의 소녀상을 그린 작품은 30여 개의 태극기가 달린 나무가 소녀상을 지키는 모습을 표현했다. 작품 속 태극기는 민중의 항일 정신을 의미한다.

전시회 기간 매일 오전 11시, 오후 3시 도슨트 타임이 마련된다. 김세진 씨가 관람객과 작품에 관해 이야기하고, 하나하나 설명을 곁들인다.

김 씨가 전국에 소녀상이 설치된 곳을 찾아가 수채화로 남기는 작업을 시작한 건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지킴이 활동을 하던 지난해 5월부터다.

한 시민이 전국 어디에 몇 개의 소녀상이 있는지 물었는데 답을 하지 못했다. 이를 계기로 전국 현장을 찾아다니며 그림을 그렸다.

성남시와는 지난해 7월 시청 광장 평화의 소녀상을 그리러 온 것이 인연이 됐다. 무료로 빌릴 수 있는 전시 공간 ‘공감’도 알게 돼 전시를 기획하게 됐다.

그가 그린 74점 작품 모두를 전시하기는 거제시 문화예술회관(1.12∼17)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시는 김 씨의 전시 계획, 작품 설치 등 전시 과정 전반을 지원한다.

성남시는 평화의 소녀상 설치(2014.4) 후 지킴이 활동 정례화, 위안부 피해자 특별전(2017.9), 성남시내버스㈜ 220번 버스 의자에 소녀상 설치·운행(2017.11) 등 위안부 할머니 문제 해결에 관한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고 있다.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238명 가운데 생존자는 현재 31명뿐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