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경기 남부 4개 지자체 지역거점 육성을 위해 6개 기관 협약체결

▲ 경기도청
[경기=광교신문] 경기도가 국토교통부, 수원·용인·화성·오산시와 지역자원 활성화와 지역거점 육성 청사진 마련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6개 기관은 ‘경기 남부권 연계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연구용역 협의회’를 구성하고 ‘경기 남부권 연계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연구 -경기 옛길(삼남길) 지역자원 활성화’를 종합계약으로 추진한다.

‘경기 남부권 연계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연구(경기 옛길-삼남길- 지역자원 활성화)’ 용역은 국토부가 주관하는 ‘해안내륙권 연계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또한 역사·문화, 산업, 관광·레포츠, 교육 등 지역자원을 활용해 지역거점으로 육성하는 장기계획을 마련한다. 단기적으로 추진 가능한 중점 사업을 선정해 조속히 실행하는 등 성과창출 및 확산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6개 기관은 ▲경기 남부권 거점형 지역개발을 위한 기본구상 ▲연계협력사업 발굴과 실행방안 도출 ▲경기남부 4개시의 지역 현안 사업 등을 연계해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고, 민간기업의 투자유치 방안 등을 모색하는 등 지역발전사업 추진에 있어 실행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함께 고민할 계획이다.

김규식 경기도 미래전략담당관은 “경기 남부권 연계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연구는 개별 지자체에서 해결하기 어려웠던 지역개발사업의 실행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포함돼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구용역을 추진하면서 중앙과 민간기업 등 관련 주체들과 긴밀히 협조해 조속한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권역별 장기계획 수립과 체계적인 성장관리를 위해 북부 10개년 종합발전계획, 경기 동부지역 종합발전계획, 경기 서해안권 공동발계획, 경기 중부내륙종합계획 등을 수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