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어린이집 행정업무 간소화 시행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3월 신학기부터 어린이집의 행정업무를 간소화해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어린이집 운영 등에서 불필요한 서류가 추가 작성되거나 행정업무와 관련해 서류가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 관련서류를 통합하거나 대체, 폐지하는 등 142종의 서류를 79종으로 대폭 감축했다.

업무간소화는 업무분담 경감을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어린이집 현장의 소리를 적극 반영한 염태영 수원시장의 특별지시로 추진하게 됐다.

시는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정보센터 평가인증 담당자, 관계공무원 등 17명으로 구성된 전담팀(T/F)의 활동, 타 자치단체 벤치마킹, 보육관련 공무원과 어린이집 관계자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업무간소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했다.

업무간소화를 추진한 결과, 서류의 내용이 유사해 중복되는 서류는 통합하고, 대체가 가능한 서류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타 서류로 대체했으며, 관련규정에 없는 등 불필요하다고 판단된 서류는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이와 함께 ‘2013년 어린이집 행정업무 서식 자료집’을 발간해 보육교직원 등 관련종사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1천260여 개의 어린이집에 배부하고, 보육통합정보시스템(cpms.childcare.go.kr)과 수원시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www.swchildcare.or.kr)에 파일 형식으로 게시해 공유한다.

서식 자료집은 통합․대체․폐지 등으로 간소화된 79종의 서류 양식을 첨부하고 있어 보육관련 종사자의 업무부담 경감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행정업무의 간소화가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의 질을 올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보육 종사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