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갈등영향 분석' 착수보고회

▲ 수원시청
[수원=광교신문] 수원시가 ‘수원화성 군공항 이전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영향을 분석하고, 갈등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수원시는 15일 팔달구 수원전통문화관에서 ‘수원화성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갈등 영향분석 착수보고회’와 자문회의를 열고, 군공항 이전에 따른 갈등 해소 방안을 논의했다.

단국대 산학협력단이 주관하는 갈등영향 분석은 예비이전 후보지인 화성시 화옹지구(인근) 주민들, 수원시·국방부·경기도·화성시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 인터뷰, 수원·화성시 주민들이 참여하는 소규모 간담회, 설문조사 등으로 진행된다.

심층 인터뷰 대상자는 군공항 이전으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거나, 받게 될 ‘이해 당사자’다. 간담회에서는 ‘수원·화성시 주민들의 관계 회복을 위해 할 수 있는 것’ 등을 논의한다.

연구진은 이해 당사자와 관계 기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갈등 쟁점을 분석하고, 갈등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 이해당사자들로 이뤄진 ‘갈등조정협의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연구는 내년 3월까지 이어진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의택 수원시 군공항이전추진단장,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시의원, 상생 협력 전문지원단 자문위원, 용역 연구진, 국방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의택 군공항이전추진단장은 “수원화성 군공항 이전 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과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불신과 오해를 해소해야 한다”면서 “갈등 관리로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이전지역과 상생발전을 이루는 길을 모색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