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시청 접견실에서 홍보대사에 영화배우 염정아, 옴부즈퍼슨에 변호사와 사회복지 전문가 등 3명 위촉

▲ 아동권리 홍보대사 및 옴부즈퍼슨 위촉식
[화성=광교신문]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추진 중인 화성시가 11일 시청 접견실에서 아동권리 홍보대사와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하는 역할을 하게 될 ‘옴부즈퍼슨’ 위촉식을 개최했다.

화성시 홍보대사인 영화배우 염정아씨는 아동권리 홍보대사로 겸임 위촉됐으며, 옴부즈퍼슨(Ombudsperson)에는 윤영석 변호사, 윤여창 사회복지전문가, 이유선 전직 사회복지 공무원이 위촉됐다.

이들의 임기는 2년이며, 홍보대사는 화성시 아동권리 증진 및 관련 홍보활동을, 옴부즈퍼슨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 및 사업 제언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이날 오후에는 민·관·학 협력체인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위원 위촉식(당연직 2명, 위촉직 12명)과 임시회의가 개최됐다.

위원장인 황성태 화성시 부시장을 비롯한 14명으로 구성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는 ▲아동관련 정책 및 사업의 계획 수립 · 시행 ▲아동 홍보 및 교육 ▲아동영향평가 및 모니터링 등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반에 대해 자문 · 심의하게 된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위해 정책 수립에 아동과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 범죄 등 다양한 사회문제들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018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추진 중인 화성시는 관련 조례를 지난 6월 22일 제정하고, 전담기구 설치 및 화성시 아동의회, 아동권리 강사 양성, 아동실태 파악 학술용역 등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