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대 고양시청소년의회 위촉식 진행

▲ 2017 고양시청소년의회 위촉식 및 기본교육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재단법인 고양시청소년재단이 지난 26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실에서 ‘제1대 고양시청소년의회 위촉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양시 청소년의회는 고양시 조례 제 1834호(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조례)에 의거한 것으로 청소년들과 관련된 정책과 어려움에 대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구성됐다.

청소년의원 30명이 참석한 이날 위촉식에는 이명옥 여성가족국장이 위촉장을 수여했으며 고양시의회 소영환의장 및 문화복지위원회 김미현의원의 축사가 이어졌다. 소영환의장은 고양시 청소년의회 시작을 축하하며 “앞으로 청소년의회 활동에 시의회 의원들도 적극적으로 함께 하며 관심과 사랑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축사에 이어서는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의원활동의 이해’를 주제로 고양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고은정의원의 특강과 청년 멘토들과의 상임위원회 활동을 진행했다.

앞으로 제1대 고양시 청소년의회는 고양시차세대위원회와 함께 안전, 문화, 인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현안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정책을 제안하고 제안된 정책 및 2018년도 고양시청소년재단의 일부 사업들을 심의·의결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 정책을 수립하는데 참여기구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된다.

고양시청소년재단 전성민 대표이사는 청소년 주도적 자치활동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며 청소년들이 만들어가는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이 즐거운 고양시에 한발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7일에는 ▲의원별 5분 자유발언, 시정 질문 등 모의의회체험과 ▲정책제안 교육 ▲의장 및 부의장, 분과별 상임위원장 선출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