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단속반 구성해 배출시설 단속, 민원 제기된 곳 악취 측정

▲ 수원시청
[수원=광교신문] 수원시 곳곳에서 악취가 난다는 민원이 이어지자 수원시가 ‘특별단속반’을 구성해 24일부터 악취발생원 배출시설을 일제 단속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4일 새벽 정자동·천천동 등 장안구 일대에서 악취가 난다는 민원이 제기됐고, 7월 중순 수원시 곳곳에서 다시 한 번 같은 민원이 제기된 바 있다.

특별단속반은 시·구 환경 분야 단속 공무원, 경기도 환경기술인협회 직원 등으로 구성된다. 9월까지 악취발생원으로 의심되는 배출시설 257곳을 단속하고, 환경기술인협회의 협조를 받아 영세배출업소에 악취 제거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장(塗裝) 시설, 화학·고무·플라스틱 사업장, 세탁 시설 등 121곳은 ‘집중관리사업장’으로 정해 중점 관리할 예정이다. 무허가 도장시설은 지속해서 단속해 불법행위를 근절하게 된다.

악취가 심한 지역은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 22개 지정 악취발생 물질을 측정하고, 정확한 악취발생 원인을 찾을 계획이다. 점검 결과에 따라 악취차단 장치 등을 설치해 악취를 없애게 된다.

아울러 기상 여건과 악취 확산 정도에 따른 악취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관공서·도서관 등 시 주요시설을 이용하는 시민 4200명을 대상으로 악취 종류·지역·발생 시간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8월 시행할 계획이다. 악취 신고 창구(031-228-3237)도 운영한다.

수원시 기후대기과 관계자는 “하수관에 쌓인 폐기물이 부패하면서 발생하는 메탄가스가 비가 올 때 주택가로 확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면서 “하루빨리 악취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근본적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