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상생의 길, 수원전투비행장 폐쇄!
지난 2월 국방부는 수원 군 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일방적이고 기습적인 발표에 화성시민의 반대 목소리는 높아져만 가고,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은 깊어 가고 있습니다. 경기·수원·화성 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이 수원시와 화성시의 지자체간 갈등은 물론 더 나아가 민민 갈등이 조장되고 공동체가 붕괴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수원전투비행장은 지난 60여 년간 인근에 거주하는 수원·화성시민에게 수많은 피해를 끼쳐 왔습니다. 안전사고에 대한 염려는 커지고 지역 불균형 발전에 대한 불만도 쌓여 왔습니다. 수원 군 공항 이전 사업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어 이전예정부지로 화성시 화옹지구가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1) 수원지역의 피해를 다른 지역에 고스란히 넘기며 또 다른 피해를 만들 수 있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2) 화성시는 수원 군 공항의 탄약고가 위치되어 있고 인접지역으로 수원 군공항의 소음피해는 물론 오산비행장의 피해도 중첩해서 받고 있어 이전부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3) 특히 예비이전후보지 화옹지구는 54년간 운영되었던 미공군 쿠니사격장으로 인해 전투기와 폭격 소음에 의한 건강 피해와 오폭으로 인한 사망과 자살 등의 인명 피해, 재산상 피해를 받아 온 '매향리' 바로 앞입니다. 상처를 딛고 생명과 평화의 땅으로 오랜 기간 상처를 치유해야할 매향리 주민들에게 더 큰 상처와 고통 줄 수 있는 수원전투비행장이전은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최전방 공군전투기지를 수도권 서해안으로 2.7배 확장 이전하고 최첨단화하는 것은 (4) 한반도와 동북아의 군사 긴장을 고조할 가능성이 높고, (5) 수도권 시민의 휴식처이자 천연기념물·국제멸종위기종 다수가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며 그 가치가 무한한 서해바다의 자연환경을 파괴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6) 지자체 간, 주민 간 갈등을 증폭하여 치유할 수 없게 만들 것입니다.

수원 군 공항 이전 사업은 사실상 추진이 불가능해 보입니다. 국가안보의 중요사안을 지자체의 의견으로 결정하고 그 과정에 국방부는 뒷짐지고 수원·화성 두 지자체가 알아서 갈등을 풀라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방식은 온당하지 못합니다. 국가가 나서서 강제한다 해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수원·화성시민의 피해와 근심이 여전한 가운데 대도심 내 공군전투기지를 그대로 둘 수도 없습니다. 수원·화성시민 모두의 피해를 해소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지킬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국정목표로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남북 간 화해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를 국정전략으로 제시했습니다. 평화는 군비 경쟁과 힘의 우위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 결코 아님을 우리는 이미 역사적인 경험과 현실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주권자 국민은 분명 남북 간의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와 공존을 위해 하루 빨리 평화협정과 군비 축소, 남북 교류의 활성화를 통하여 남북문제를 풀어갈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만족시킬 평화와 상생으로 가는 길은, 수원 군 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뿐입니다. 문재인 정부는 국방과 외교, 통일, 경제 등 모든 부문을 검토하고 지혜와 역량을 모아 수원과 화성, 한반도, 나아가 동북아의 평화와 상생을 지킬 수 있도록 '수원 군 공항 폐쇄'를 검토하길 바랍니다. 이로써 대결과 갈등, 전쟁위기를 넘어 모두에게 생명과 평화가 넘치고 이웃과 이웃이 손잡고 웃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수원 군 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는 수원 군 공항 이전이 아닌 ‘군 공항 폐쇄와 군축’ 등 평화를 위해 시민과 함께 평화 의제를 발굴하고 공유하며 현안 대응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017년 7월 20일

수원 군 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 24개
경기민권연대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경기민예총 경기복지시민연대 경기정의평화기독교행동 경기시민사회포럼 경기YMCA협의회 YWCA경기지역협의회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경기진보연대 경기청년연대 경기환경운동연합 고용복지경기센터 민주노동자전국회의경기지부 민주노총경기도본부 전교조경기지부 전농경기도연맹 참교육을위한학부모회경기지부 천도교수원교구 천주교수원교구공동선실현사제연대 6•15경기본부
수원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 26개
다산인권센터 대한성공회수원나눔의집 민주노총수원용인오산화성지부 (사)불교사상연구회 수원민예총 수원여성회 수원생명평화기독교행동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수원시불교연합회 수원YMCA 수원YWCA 수원여성의전화 수원이주민센터 수원일하는여성회 수원지역목회자연대 수원여성노동자회 수원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수원진보연대 수원청년회 수원환경운동연합 전교조수원중등지회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수원지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수원지회 수원탁틴내일 풍물굿패삶터 615수원본부
화성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 36개
가온교회 그물코평화연구소 금속노조기아차지부화성지회 금속노조말레동현화성지회 금속노조현대차지부남양연구소위원회 꿈고래놀이터부모협동조합 동탄마을신문여울 마을교육공동체그물코협동조합 마을만들기화성시민네트워크 산안마을 완주한우협동조합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화성지회(준) 화성민주포럼 화성시사회적경제협의회 화성시작은도서관연합회 화성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 화성에코뮤지엄연구회공생해 화성주민참여예산네트워크 화성환경운동연합 화성YMCA 화성환경교육네트워크(너나들이 맑은누리생태연구회 바른밥상문화원 산마루 수수꽃다리 시화호에코피플 화성시에코센터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화성희망연대(금속노조신한발브분회 금속노조포레시아지회 매향리평화마을건립추진위원회 화성노동인권센터 화성민예총 화성시공공노동조합 화성여성회 화성농민회)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