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행정2부지사, 7일 광주 경안 배수펌프장 현장 점검

[경기=광교신문] 경기도는 김동근 행정2부지사가 장마철을 맞아 경기도 및 광주시 관계자 10여명과 함께 7일 오후 광주시 경안동 소재 경안 배수펌프장을 방문, 운영 현황을 보고받고 이상 유무를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동근 부지사는 배수펌프장 가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안전대책 수립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살폈다.

배수펌프장은 장마철 집중호우 시 자연방류가 안 되는 하천변 저지대 지역의 빗물을 모아 강제로 하천으로 배수하는 시설로, 현대 도내에는 약 200여 개소의 배수펌프장이 운영 중이다.

특히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호우와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면적의 증가로 그 역할과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어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한 시설이기도 하다.

이날 김 부지사가 찾은 ‘경안 배수펌프장’은 유역면적 0.88k㎡, 배제량 1,600톤/분의 홍수대비 시설로, 지난 2011년 경안천 범람 이후 배제량을 기존 분당 1,200톤에서 1,600톤으로 늘린 바 있다.

김동근 부지사는 “배수펌프장은 요즘과 같이 집중호우가 잦은 장마철에는 수해로부터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중대한 역할을 하고 이는 시설”이라며, “올 여름 이상 없이 안전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