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토종닭 유통 허용 조치에 반발…시장 본부장으로 긴급대책본부 가동

▲ 성남시는 AI 대응 조치와 관련해 토종닭을 포함한 살아있는 조류의 입식과 유통, 이동, 판매를 철저히 금지하고 토종닭 취급 허용 지시 철회를 정부에 촉구하며 타 지자체에도 해당 지시를 거부하도록 협조 요청하겠다는 방침이다.

[성남=광교신문] 정부가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위기경보를 16일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성남시는 정부 지시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살아있는 토종닭 유통을 허용한 것은 비정상적 조치라며 반발한 것이다.

성남시는 이날 오전 11시30분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AI 조기수습을 위한 재난대책회의’를 열고 이재명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긴급대책본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대응태세를 심각으로 격상시킨 농림수산식품부가 토종닭협회의 요청으로 토종닭은 예외적으로 유통을 허용하도록 각 자치단체에 요구했다”면서 “정부의 토종닭 유통 판매 허용 조치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특정집단의 이익을 우선하는 ‘비정상 정부’의 행태를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 이재명 시장은 “대응태세를 심각으로 격상시킨 농림수산식품부가 토종닭협회의 요청으로 토종닭은 예외적으로 유통을 허용하도록 각 자치단체에 요구했다”면서 “정부의 토종닭 유통 판매 허용 조치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특정집단의 이익을 우선하는 ‘비정상 정부’의 행태를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마치 메르스 사태 당시 질병확산 방지보다 병원의 이익을 대변하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15일 AI 주무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는 (사)한국토종닭협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방역조건 및 방역조치 미 이행시 처분 등을 조건으로 살아있는 닭 유통의 한시적 재개를 승인한다고 밝혔다.

성남시는 AI 대응 조치와 관련해 토종닭을 포함한 살아있는 조류의 입식과 유통, 이동, 판매를 철저히 금지하고 토종닭 취급 허용 지시 철회를 정부에 촉구하며 타 지자체에도 해당 지시를 거부하도록 협조 요청하겠다는 방침이다.
 
AI는 지난달 17일 충북 음성과 전남 해남에서 확진된 이후 발생 1개월 만에 살처분 마릿수가 1600만 마리에 달하는 등 전국적으로 피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