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안성호 교수 30일 ‘왜 분권 개헌인가’ 주제로 광역행정 조찬강연

▲ ‘왜 분권 개헌인가’를 주제로 강연한 안성호 교수는 승자독식 다수제, 과잉 중앙집권제, 엘리트 지배 대의제 등을 ‘1987년 헌정 체제’의 문제점으로 지적하며 “분권 개헌의 방향은 ‘권력공유 민주주의’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원=광교신문] 수원시 광역행정시민협의회가 30일 개최한 광역행정 조찬강연회에서 대전대학교 안성호 교수는 비례주의 강화, 연방적 지방분권제, 준 직접 민주제를 분권 개헌 방향으로 제시했다.

이날 수원 이비스앰버서더호텔에서 열린 강연회에는 광역행정시민협의회,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위원, 주민자치위원장, 도·시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염태영 수원시장의 인사말, 특강과 토론으로 진행됐다.

‘왜 분권 개헌인가’를 주제로 강연한 안 교수는 승자독식 다수제, 과잉 중앙집권제, 엘리트 지배 대의제 등을 ‘1987년 헌정 체제’의 문제점으로 지적하며 “분권 개헌의 방향은 ‘권력공유 민주주의’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교수는 비례주의 강화 방안으로 ‘분권형 대통령제 혹은 내각제’, ‘국회의원 비례대표 선거제 강화’, ‘지역 대표 상원제도 도입’을 제시했다. 또 연방주의 지방분권 방안으로 ‘국가 법률·자치 법률 이원화’, ‘국세의 지방세 이양’, ‘지방 정부의 과세 자치권 허용’ 등을 들었다. 국민 투표제와 국민 발안제를 도입하고 지방직접민주제, 동네 자치를 활성화해 ‘직접 참정’을 확충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염태영 시장은 “우리가 하려는 개헌의 핵심은 지방이 제대로 살기 위한, 지방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지방분권형 개헌”이라며 “국민이 개헌 논의가 주체가 되도록 해 주권의 중심에 설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