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시간연장 및 시간제 보육 확대

안산시는 근로형태 다양화, 연장 및 야간근로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 욕구 증가에 따라 시간연장어린이집 105개소와 24시간어린이집 18개소를 지정·운영함으로써 일·가정 양립을 위한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6일 시에 따르면 시간연장 어린이집은 기준보육시간(07:30~19:30)을 경과해 최대 24:00까지 시간을 연장하여 보육하는 어린이집이다.

24시간 어린이집은 24시간 동안(07:30~익일 07:30) 보육하는 어린이집으로 반드시 지정을 받은 어린이집에서만 야간 및 24시간 보육을 할 수 있다.

안산시청(www.iansan.net-분야별정보) 및 안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www.ansanbo6.com-공지사항)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이용하면 된다.

종일제 보육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긴급하고 일시적·단기적으로 보육서비스가 필요한 전업주부나 시간선택제 근로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2015년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시간제보육서비스는 양육수당 대상자 중에서 시간제보육 어린이집으로 지정을 받은 어린이집에서 시간제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용한 만큼 보육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기본형과 맞벌이형으로 구분하여 이용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기본형은 전업주부 등 긴급보육이 필요한 경우 월 40시간 한도 내에서 시간당 4천원 이용료 중 2천원을 지원하며, 맞벌이형은 시간선택제 근로자 등 정기적인 시간제 보육이 필요한 경우 월 80시간 한도 내에서 4천원 이용료 중 3천원을 지원한다.

이러한 시간제보육서비스가 실시되면 現 보육지원이 종일보육료와 양육수당 중 선택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시간선택제 근로자 등 단시간 보육수요에 대한 지원이 곤란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