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4당 대표, 4대강 사업 중단 촉구 긴급 회동

야당 대표들이 7·28 재보선을 4대강 사업 심판 선거로 규정하고 후보단일화를 위한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등 야 4당 대표들은 19일 오전 '4대강 정비사업' 문제와 관련한 대표 회담을 열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등 야 3당 대표는 이번 7.28재보선을 4대강 심판선거로 치러야한다는데 공감하고 후보단일화 논의를 위한 기구를 설치해 민의에 따라 협의를 진행해나가기로 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이재오 후보가 대운하 전도사고, 4대강 전도사였던 게 틀리지 않다면 커밍 아웃해야 한다. 스스로 4대강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과거에 자전거를 타고 4대강 홍보할 때 자세와 지금은 어떤가를 밝혀야 한다. 분명히 태도를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 야 4당 대표들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대표회담을 열고 4대강 사업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즉각 중단과 민의수렴을 촉구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정세균 민주당 대표,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 ⓒ사진출처-민주당 

 

진보신당은 '4대강 심판 선거'로 규정하고 후보 단일화 논의에 들어가겠다는 다른 야당 대표들과는 의견을 달리했다. 그러나 진보신당도 4대강 사업의 문제점과 야당의 공동 대응에 대해서는 동의했다.

진보신당을 포함한 야 4당 대표들은 "대통령이 국민과 싸울 생각이 아니라면 민의를 존중해서 4대강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야당대표, 광역단체장 등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대화를 통해 대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야 4당 대표들은 "4대강 사업은 추진 과정과 사업방식 모두 사업의 목표인 강을 살리자는 취지에 역행하고 있으며 법정 홍수기의 무리한 공사강행으로 홍수피해, 예산 낭비가 현실화되고 있다. 6.2 지방선거의 민심은 22조원의 막대한 국민 세금을 쏟아 붓는 4대강 사업의 일방적 강행에 대해 분명한 반대 의사를 표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 4당은 국회 차원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민의 수렴 활동을 적극 펼치기로 했다. 야 4당 대표들은 "6.2지방선거의 민심을 반영해서 국회차원에서 현재 4대강 사업의 문제점, 발생하는 환경적 피해에 대해 심층적인 재검토을 추진할 4대강 검증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활동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야당들은 2009년 4대강 예산의 집행에 대한 결산감사를 통한 철저한 검증과 2010년 예산 심의시에 4대강 예산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위해서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야당들은 광역단체와 연석회의를 구성해 4대강 사업을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빠른 시일 내에 사고현장인 낙동강 현지에서 경남도지사와 야당대표 회동을 갖기로 했다. 또 각 당이 4대강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야당간 상시적 협의를 통해 정부의 4대강 사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 이 기사는 본사와 '미디어오늘'의 기사제휴에 따른 사항에 준해 게재하고 있으며 기사를 포함한 사진의 저작권은 '미디어오늘'에 있음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