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신청사, 시 전체이익 결정.원당역 주변 기업유치 피력

▲ 이동환 고양시장 “장항지구는 경제자유구역 핵심”
[고양=광교신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경기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장항지구 등이 고양시가 자족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동환 시장은 24일 장항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열고 “고양시는 잠재력이 있는 도시이지만, 그동안 국가의 규제 강화로 기업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이 안 됐다”며 “앞으로 JDS지구 일대에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고양시는 기업도시, 경제도시, 일자리도시라는 글로벌 자족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JDS지구는 고양시 장항, 대화, 송산·송포동의 영문 앞 글자를 딴 명칭이다.

현재 이 지역에는 일산테크노밸리와 킨텍스 제3전시장, 고양방송영상밸리, 장항지구 등의 사업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고양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이며 개발제한구역과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는 규제에 묶여 기업 유치에 한계가 있다.

이 시장은 이에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경제자유구역을 내세웠고 취임 후 1호 결재가 ‘경제자유구역 TF팀’ 출범이었다.

이를 통해 지난해 11월에는 경기북부 최초로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됐다.

올해 용역을 거쳐 다음해 1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추가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며 심사 기간을 고려하면 같은 해 4월 지정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지정되면 외국인 투자기업과 국내 복귀기업, 핵심 전략산업 투자기업에 세금감면과 규제 완화 등의 인센티브 제공이 가능하다.

이 시장은 이날 고양시의 핵심정책과 관련해 우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자족도시 도약을 공유했다.

이 시장은 우선 “고양시는 군에서 시로 승격한 1992년에 26만명에 불과했으나, 2023년 현재 108만명으로 4배가 증가했다”며 “하지만 늘어난 인구에 비해 기반시설이 부족해 소비도시, 위성도시의 역할에 정체해 있다”고 도시기능이 미흡한 점을 지적했다.

이 시장은 또한 “고양시는 과밀억제·그린벨트·군사시설보호 규제라는 3중 규제로 취득세, 등록면허세, 자본금 증자세 등이 타 지역보다 3배”며 “이로 인해 기업이 들어오기가 힘들고 청년들이 서울 등지로 일자리를 찾아가면서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유발되고 있는 등 고양시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따라서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스마트 모빌리티, 바이오, 컬쳐, 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고양시로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와 산업 생태계가 조성됨으로써 혁신적인 기업과 창의적인 인재들이 몰려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선8기 고양시는 공약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비롯해 바이오 정밀의료클러스터 조성,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K-메타컬처플랫폼, 스마트테크노밸리 구축, 마이스 육성,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등을 내세우며 추진하고 있다.

즉, 고양형 실리콘밸리 조성을 통해 직주근접을 갖추면 교통문제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항지구 주변으로는 GTX-A노선, 대곡소사선, 인천2호선 고양연장 등 다양한 교통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이 시장은 이와 함께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고속도로 사업이 현재 민자적격심사에 통과됐지만, 서울 양재부터 고양 현천JC까지만 검토돼, 자유로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안을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는 등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이어 국가통합하천사업으로 선정된 창릉천 사업과 정부가 최근 내놓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등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이 시장은 시정 현안 중 백석동 신청사와 관련해서는 “고양시와 고양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주교동 시청사 건립비용은 2,950억원이지만, 원자재 값 상승 등을 반영하면 4,000억원이 훨씬 초과될 수 있어, 재정자립도가 경기도 평균 절반 32.8%인 고양시에 지속적인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시청사입지선정위가 결정한 주교동 주차장 부지가 아닌 그 일대 그린벨트로 변경한 점, 아직 대부분이 사유지인 부지를 매입하지 않은 점, 시청사가 7개 동으로 분산되게 설계한 점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러한 때 “지난해 11월 판결로 수년 간 소송 중이던 요진 업무빌딩이 고양시 귀속으로 최종 확정돼 새로운 선택지가 됐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에 “후보 시절, 예산을 부담하지 않는 신청사 재검토를 시민께 약속드린 이유”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원당에 청사가 있다고 해서 발전된 것이 있었느냐”며 반문한 뒤 “청사가 없는 서울 테헤란에 대기업들이 있으면서 지역이 발전한 것처럼, 원당은 역세권답게 기업을 유치해 자족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시장은 또 “원당 현청사 주변 주민들은 주교동이 아닌 백석 신청사로 상실감이 있겠지만, 시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는 등 시 전체로 보면 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인 만큼, 큰 틀에서 양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해 진행한 소통간담회에서 나온 마을버스 노선 확충 및 배차간격 단축과 공장 밀집지역 내 주차부지 확보 등에 대한 검토사항을 전달하고 장항천 오수 유입 문제와 불법 폐기물 매립 문제, 기업 지원 혜택, 인쇄단지 도로 개설 등 새로운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 시장은 인쇄단지 도로 개설 요구와 관련해 건너편 도로와 주차장 부지를 확보했지만, 장기적으로 재개발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