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신문=피플 앤 페북] "통상 국가 산업단지는 중앙정부 주도로 개발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번 첨단 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은 지방자치단체나 지역 내 기업의 제안을 토대로 이뤄진 점이 특징이다. 정부는 지역 제안을 토대로 국가 차원의 산업 수요와 지방 균형 발전 등을 따져 후보지를 최종 선정했다." (조선일보 3월 16일자)

용인특례시 남사ㆍ이동읍 215만평을 삼성전자의 첨단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해 정부가 이 지역을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하는 등 6대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전국 15개 지역에 대한 국가산단 후보지 발표는 조선일보나 다른 언론의 보도처럼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의 제안에 근거한 것입니다.

정부 발표 설명자료에도 이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과거의 국가산업단지는 중앙정부가 비밀리에 검토해서 전격 선정하는 방식이었다면 이번엔 지방자치단쳬와 기업, 중앙정부가 긴밀히 협의하되 투기 등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철통 보안을 유지한 게 특징입니다.

이런 과정을 정부가 밝혔음에도 어떤 이는 용인특례시 시장인 제가 어떻게 미리 알았느냐며 한심하고도우둔한 트집을 잡더군요.

용인특례시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대로 저는 지난해 7월 1일 시장직에 취임한 이후 삼성전자, 정부 측과 접촉하며 삼성전자의 300조원 투자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고, 그 과정에서 철저한 보안을 유지해 왔습니다.

정부와 실무협의를 진행한 용인특례시의 극소수 관계자도 비밀을 지켰기 때문에 정부 발표에 용인 시민은 물론 한두명을 빼고는 모든 공무원들이 놀랐습니다.

대한민국 반도쳬 산업의 초격차 유지를 위해 수도권 규제 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용인 남사ㆍ이동읍을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로 정한 윤석열 정부의 괴감한 결단, 용인에 300조원을 투자해서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벨트를 만들겠다는 삼성전자의 원대한 비전, 용인특례시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의지 등이 하모니를 이룬 결과에 용인 시민들은 현수막도 걸고 대환영하고 있습니다.

국가첨단산업 후보지로 경기도에서 용인이 유일하게 선정된 데 대해 용인특례시장은 알고 있었는데, 경기도지사는 과연 알았을까 몰랐을까라고 하는 언론보도도 나온 터에 용인특례시장이 미리 안 것이 이상하다며 시비를 거는 것은 무식과 무지를 스스로 드러내는 것으로, 논할 가치도 없습니다.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의 제안을 바탕으로 비교우위를 가려서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를 결정했고, 용인 남사ㆍ이동읍이 역대 최대 투자규모의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로 결정되는 걸 용인특례시장이 몰랐다면 무능하고 무책임하다는 비판을 면치 못했을 겁니다.

 

인구 약 110만의 용인이 지난해 특례시로 승격됨에 따라 시에 국(局)을 하나 신설할 수 있게 되어서 저는 신성장전략국을 만들고 반도체1과 반도체 2과, 신성장전략기획과, 4차산업융합과를 만들었습니다.

반도체1과는 반도체 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반도체 기업 유치와 입지 컨설팅, 소재·부품·장비 기술 지원과 테스트베드 조성, 소·부·장 박람회와 반도체 컨퍼런스 등을 통한 관내 기업의 수출ㆍ해외 진출 지원 등의 일을 합니다.

반도체2과는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반도체·AI 고등학교 신설, 관내 대학 반도체 계약학과 개설 지원, 반도체 밸트ㆍ밸리 조성, 반도체 고속도로 신설, 국지도 57호선 확장 등 도로 인프라 확충 등을 전담하는 조직입니다.

지난해 말 신성장전략국 신설을 위한 조례를 만들 때 반도체 관련 과를 두 개나 만들 필요가 있느냐는 이야기들이 시와 시의회 일각에서 나왔습니다.

저는 용인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반도체 도시로 성장시키려면 반도체 관련 여러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일을 추진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조직을 제대로 갖추고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설득해서 관철시켰습니다.

이번 삼성전자 시스템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용인특례시 공무원 노조가 "시장이 큰 일을 했다"며 평가하는 성명을 내면서 시장의 반도체1과 2과 조직 신설은 옳았다고 했더군요.

노조 성명 가운데 저를 너무 높이 띄워주는 과분한 내용도 있어서 좀 황공한 마음이 들지만 성명이 저의 구상과 비전을 잘 이해하고 힘을 실어주는 것이어서 보람을 느낍니다. 용인특례시 공무원 노조 관계자들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앞으로 우리 용인특례시 공직자들은 시민들과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차질없이 순탄하게 조성하는 일에 매진하면 좋겠습니다.

저는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 발표 다음날인 16일 방세환 경기 광주시장과 함께 경강선 철도 광주~용인 남사 연장을 위한 협약을 맺었습니다.

남사ㆍ이동의 삼성전자 시스템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215만평) 조성, 원삼의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126만평) 조성 등을 통한 세계 최강의 반도체 도시를 만들려면 철도망을 개설하고 도로를 신설하고 확장하는 등 교통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16일 저녁엔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도 만나 국가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LH와는 4월에 협약도 맺을 계획입니다.

3월말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선 최초로 구성된 용인특례시 반도체경쟁력강화위원회 워크숍, 4월 중순에는 용인특례시 주최 반도체 컨퍼런스를 엽니다.

훌륭한 반도체 전문가들이 모여 용인의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하고 경쟁력을 키우는 문제를 놓고 활발하게 토론하고 논의하면서 좋은 방안들을 많이 제시해 줄 것으로 생각하며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23.03.20)

#용인특례시 #용인시 #용인 #남사읍 #이동읍 #남사ㆍ이동읍 #국가산업단지 #국가첨단산업단지 #삼성전자 #이상일 #용인시장 #용인특례시장 #반도체클러스터 #시스템반도체 #SK하이닉스 #원삼 #정부 #경강선연장 #반도체경쟁력강화위원회 #반도체컨퍼런스 #LH #용인특례시공무원노조 #노조성명 #성명 #신성장전략국 #반도체1과 #반도체2과 #소부장 #지방자치단체

 

* 글 사진 : 이상일 용인시장 공식 페이스북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