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정기분, 수시분, 체납분, 신고분까지 납부

성남시는 납세자의 편의와 종이 고지서 없는 녹색 지방 세정 구현을 위해 지방세 포털서비스인 ‘위택스(WeTax)’홍보 강화에 나섰다.

위택스는 전국의 지방세를 세무부서나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에서든 홈페이지(www.wetax.go.kr) 접속을 통해 지방세 정기분, 수시분, 체납분, 신고분까지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또 실시간 수납 확인과 전자고지 신청 등을 할 수 있는 납세자 중심의 선진 지방세 포털 서비스이기도 하다.

성남시는 위택스의 편리함을 많은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지역방송과 옥외 및 버스 후면의 LED 전광판, 관공서 홈페이지 등을 적극 활용해 대시민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고지서 없이도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가상계좌를 이용한 납부, 신용카드 납부 등 다양한 납부방법을 안내해 징수율 향상 및 체납발생률 줄여나가고 있다.

실제 성남시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 말 일까지 납세편의시책 종류별 납부율을 분석한 결과 인터넷납부방법인 위택스는 전체 지방세 부과 160만여 건에 21%의 시민이용률을 나타냈다. 또 가상계좌 납부는 12.5%의 시민이용률을, 신용카드 납부는 4.8%의 시민이용률을 나타냈다.

시 관계자는 “세금부과 건수 대비 총 38.4%의 시민이 납세편의시책을 활용하고 있고 이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하면서“납세편의시책은 또한 세수증대로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도 기존 매체활용과 함께 시민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는 참신한 홍보매체를 발굴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한편 위택스 서비스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로 접속을 해야 하며, 부과된 세금내역 확인 후 즉시 납부 가능하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