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를 수행하면서 대사관 인턴 여성을 성추행한 사건으로 전격 경질되었다. 박 대통령의 첫 정상외교 과정에서 벌어진 일로 방미성과에 커다란 오점을 남긴 것은 물론, 개인의 문제를 넘어 국가의 품위를 손상시키고 국제적 망신을 초래한 충격적인 사건이다.

이번 박 대통령의 미국방문은 한미 정상의 첫 만남이자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갖는 정상회담이다. 특히 북핵문제 등 긴박한 안보문제와 더불어 경제 분야에서 향후 두 나라간 관계를 재확인하고 협력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중대한 자리이다. 따라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수행원들은 고도의 긴장감으로 언행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하고, 일정과 업무에 차질 없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에서 수행하는 자가 현지 주미대사관 인턴과 술을 마시고 성추행 의혹으로 수사 대상까지 되는 초유의 사건에 대해 경실련은 국민들과 함께 충격을 금할 수 없다.

경실련은 윤창중 대변인 임명 당시부터 대통령의 입과 같은 역할에 나서기에는 그간의 행적으로 보아 자질을 문제가 있어 임명하지 말 것을 수차례 촉구한바 있다. 극단적인 이념적 편향도 문제지만, 정치적 편 가르기에 앞장서고 저급한 비유와 독설로 정권의 품격 국가의 품격까지 손상시킬 수 있음을 계속 제기하였다. 결국 이번 윤창중 전 대변인의 충격적인 성추행 사건은 고위공직자로서 품격과 자질에 문제 있음을 지적하는 국민 여론을 끝까지 무시하고 청와대 대변인으로 임명한 박근혜 대통령의 독단적인 불통인사가 부른 예견된 참사이다.

이번 사건이 더 이상 국가적 망신으로 지속되지 않게 하기 위해선 원칙에 따라 처리할 수밖에 없다. 청와대는 윤 대변인의 도피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에서 사건의 은폐나 축소가 아닌 사건의 진실, 발생과 인지시점 및 대통령 보고 시점 등 경질 과정에 대해 명명백백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성범죄는 수사관이 인지하면 무조건 수사대상이고 현행범으로 도피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미 당국의 수사에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다. 한미간 형사·사법 공조 체계가 구축되어 있고, 범죄인 인도와 위탁 조사 등이 가능한 만큼 철저한 조사와 이에 따른 사법처리가 가능토록 철저히 협조해야 할 것이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는 이번 미국방문 귀국 즉시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이번 사건으로 국격의 추락과 함께 국가적 대망신 사태에 처한 것에 누구보다 박 대통령이 책임의식을 크게 가져야 한다. 이번 일로 가장 상처를 받을 사람들은 우리 국민들이다. 불통인사에 대한 책임의식, 그리고 이번 사건으로 분노와 수치감으로 휩싸여 있는 국민들의 심정을 조금이라도 헤아린다면 박 대통령이 직접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더불어 미국시민권자인 피해 여성에 대한 정부의 사죄와 함께, 전반적인 인사시스템의 개선과 인사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길 촉구한다.

 <이 글은 경실련과의 콘텐츠 제휴에 의해 게재함을 밝혀둡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