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행장 민유성, www.kdb.co.kr)이 국내 최초로 제조플랜트 분야 프로젝트파이낸스 금융주선을 성사시켰다.

산은은 18일 오전 11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사업시행자인 그린에어(주), 그린에어(주) 출자사인 현대로템(주), 대성산업(주), 대성산업가스(주) 및 국내 주요 금융 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산업용가스공장 건설사업에 대해 총투자비 2,760억중 1,932억원을 주선한 프로젝트파이낸스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이번 산업용가스 공장은 현대제철 당진 일관제철소 고로 1,2호기에 산업용가스(O2, N2, Ar)를 공급하는 시설로, 2010년말 종합운영을 시작해 2011년 이후 현대제철 고로 1,2호기에 연간 28억N㎥ 가량의 산업용가스를 공급하게 되면 고로의 효율적 가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은이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국내 실물경제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금번 금융주선을 성공함에 따라 향후 기업들이 기존 기업금융 방식의 자금조달 외에도 본건과 같은 PF방식에 의한 설비투자도 적극 고려할 수 있게 됐다.

공세일 산은 프로젝트파이낸스실장은 “이번 프로젝트파이낸스의 주선은 장기의 사업기간과 안정적 Cash-flow가 필요한 프로젝트파이낸스 금융기법을 제조플랜트 분야에 처음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플랜트, 통신 등 신규 분야에 PF 금융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