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성공창업패키지 7천명 추가교육

자영업 창업이나 업종전환을 희망하는 사람은 창업적성진단부터 현장훈련, 자금지원에 이르기까지 창업 전과정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예비창업자와 업종전환자에 대한 창업교육(「성공창업패키지교육」)을 대폭 확대하여 지원한다고 밝혔다.

경기침체에 따른 퇴직인력의 증가 등 창업수요 증가를 고려하여 교육규모를 연초 3천명에서 6월부터 7천명을 추가하여 연말까지 총 1만명을 교육할 예정이다. 이는 ‘08년도 교육인원(1,070명)에 비해 10배 정도 늘어난 것이다.

중소기업청의 「성공창업패키지교육」은 ‘05년부터 운영되어 지난 해까지 총 3,092명이 이수하였고, 이 중 1,171명이 창업하여 창업율이 38%에 이르고 있다.

‘08년도 교육 이수자(1,070명)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91%로 나타났으며, 창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응답한 비율이 94%에 이르고 있다.

“창업하고 싶은 아이템의 교육을 현장체험과 함께 배우고 나니 막연했던 창업준비를 구체화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경남 창원, 황진호)

「성공창업패키지교육」은 자영업 창업 전과정을 6단계로 나누어 종합적인 교육과 지원을 통해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 교육내용 : 1단계) 창업적성진단 및 상담 ⇒ 2단계) 이론교육 ⇒ 3단계) 현장실습 ⇒ 4단계) 사업계획 컨설팅 ⇒ 5단계) 자금 지원 ⇒ 6단계) 사후관리

‘09년부터는 교육시간을 40시간에서 80시간으로 대폭 늘렸으며, 현장실습의 비중을 확대하고 15명 내외의 소그룹으로 운영하도록 개편하여 강사와 학생이 긴밀하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이고 있다.

* 교육과정 예시 : 남도한정식 창업과정, 오픈마켓 창업과정, 바리스타 창업과정 등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진흥원 홈페이지(www.sbdc.or.kr) 또는 전화(☎ 042-363-773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