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시간’이 35%로 2위

직장인들이 자기계발을 위해 쏟는 시간은 일주일에 ‘1시간 이하’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60만 직장인 회원을 보유한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의 스마트빌 (www.smartbill.co.kr)이 지난 4월 직장인 123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기계발에 쏟는 시간은 일주일에 얼마인가’란 질문에 50%가 ‘1시간 이하’ 라고 대답했다. ‘1~3시간’이 35%로 2위였다. ‘4~6시간’은 9%, ‘6시간 이상’은 5%로 자기계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직장인은 소수로 나타났다.

‘자기계발을 위해 회사에서 지원해줬으면 하는 것’으로는 52%가 ‘자기계발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꼽았다. ‘학습비용’은 35%에 그쳐 바쁜 생활에서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음을 보여줬다.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느끼는 때는 ‘경기불황으로 직장생활에 위기가 올 때가 35%로 가장 많았다. 직장인들은 타인의 성공사례를 볼 때도 자극을 받았다. ‘주변에서 잘 되는 사람을 볼 때’가 34%, ‘성공한 유명인의 얘기를 접할 때’는 23%의 지지를 받았다. ‘승진이나 연봉협상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느낀다는 대답은 7%로 소수였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에 대해서는 53%의 직장인들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라고 대답했다. ‘자극을 받기 위해’ 본다는 이가 30%, ‘다른 사람들의 성공비법을 알기 위해'는 14%로 더 성장하고 싶은 직장인들의 마음이 드러났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