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여성이 이전에 비해 늘어나면서, 조기 진단을통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기 전단계인 상피내종양으로 진단받는 여성들도 크게 늘고 있다. 일반 암보험에서도 상피내암은 암으로도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진단받은 당사자들은 당혹감이 큰 것이 사실이다.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의 치료에 대해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정환욱 이사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정환욱 이사는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은 아직 침윤된 암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을 가능성이 거의 없으므로, 국소적인 치료로도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의 국소적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나 얼려서 파괴하는 냉동치료, 레이저, 고주파 등의 열로 변형된 상피를 파괴하는 방법과 메스나 레이저, 고주파 칼로 상피를 도려내는 방법 등이 있다. 치료 방법의 선택은 상피내종양의 단계에 따라, 환자의 자궁경부 상태나 향후 임신 계획 등 진단이 애매할 때 더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목적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

수술적으로 제거 하지 않는 방법의 큰 특징은 자궁경부의 모양을 완전히 유지 하며 상피의 병변 만 치료 한다는 것인데, 완치율이 수술 보다는 낮다. 수술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병소를 가능한 한 완전히 제거하여 재발을 줄인다는 것과, 제거된 조직으로 추가적인 병리검사를 통해 진단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떠한 치료를 받더라도 상피내종양의 치료는 완치율이 높으므로, 조기진단을 통해 암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선택적 자궁적출술이 시행되는 경우
상피내암은 국소적인 치료로 완전히 암 발생 가능성 있는 부위를 치료 할 수 있으나, 때로는 자궁 경부뿐 아니라 몸통부분까지 완전히 제거해야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완벽하게 막을 수 있다. 자궁적출술의 필요성 여부는 같은 진단이라도 상황에 따라 전문가와 상담해야 하며, 향후 임신 계획에 따라 그 판단을 달리 하는 경우도 있다. 즉, 다소 재발의 위험이 있다 하더라도 임신에 대한 열망이 강한 경우 먼저 임신을 하고 나중에 추가검사 및 치료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피내암 치료 후 후유증 관리
상피내암을 치료할 때나 치료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출혈의 관리와 체력과 영양관리이다. 자궁경부암은 치료가 잘 되는 암이고, 특히 국소적인 상피내암 치료의 경우에는 국소 마취로 부분적인 치료를 하게 되나 심리적인 부담감과 걱정으로 인한 식욕감퇴, 불안, 영양섭취의 부족, 과로만 없으면 신체활동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휴식과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균형있는 음식을 섭취하며,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와 재발을 줄이는 방법이다. 상피내암 치료 후 최소한 3~5 년간은 아무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반드시 정기검진을 해야 하는데 이는 제거된 부위 이외의 자궁에서 다시 재발 시 추가 치료의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