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IN이슈=지용진] 코로나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면서 위축된 생활 반경 등 정신적 피로감에 따른 각종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코로나 위기가 생활속에 마주하는 당면한 현실로 다가오면서 무력감과 함께 스트레스로 쌓이며 각종 장애로 다가서기도 한다.

용인시 수지구에 사는 직장인 A씨는 “생활의 패턴이 완전히 바뀌었다. 좋아하던 운동도 못하고 취미 생활도 중단해야 했다. 일상의 즐거움을 잃어버렸다”고 호소했다.

성남시 분당구에 사는 주부 B씨는 “집에서 생활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가사 스트레스가 늘어났다”며 “백신을 맞고 집단 면역이 생기는 시기가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우리의 건강권을 지켜야 하는 절명의 위기감 속에서 빚어지는 스트레스는 만만치 않다. 또 코로나에 감염됐던 분들의 트라우마 치료도 절실하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지난 17일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4월27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개정안은 전국 권역별로 설치돼 있는 국립정신의료기관에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를 설치해 체계적인 재난 심리지원 체계를 갖추고 지역에 적합한 심리지원을 신속히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입법예고안에는 국가트라우마센터가 권역별 트라우마센터 업무를 총괄·조정 및 지휘하도록 규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국립정신의료기관(국립 춘천·공주·나주·부곡병원)에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를 설치·운영하고, 필요시 안산(세월호)·포항(지진) 트라우마센터 및 공립 정신의료기관에 추가로 지정·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보건복지부는 입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다소 늦은 감이 있으나 코로나로 인한 각종 우울감과 함께 확진됐던 분들의 후유증에 대한 우려 등의 트라우마를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코로나는 범국가적 대응을 넘어 코로나 이후를 내다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해야 하는 차원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른 권역별 트라우마 센터의 설치는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좀 더 면밀한 의견 수렴을 거쳐 전진적인 역할을 담당하리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