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함을 통합으로 디자인하는 가족복지 전문기관” 이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양함을 통합으로 디자인하는 가족복지 전문기관” 이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지용진
  • 승인 2021.03.1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양함을 통합으로 디자인하는 가족복지 전문기관” 이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천=광교신문] 가족은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는 기본 단위이며 행복한 가정은 건강한 사회의 척도가 된다.

이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은 저출산과 고령화는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가족의 분열과 해체는 다양한 가족의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한부모, 조손, 다문화 가족의 위기는 우리 사회가 보듬어야 할 숙명이 된지 오래다.

이천시 모든 가정에 행복과 웃음이 번져 나갈 수 있도록 가정을 다시 디자인하고 컨설팅하는 가족복지 전문기관이다.

이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건강가정기본법과 다문화가족지원법을 근간으로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가족의 안정성 강화 및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가족지원서비스 확대 및 다양한 가족의 특성과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해 가족상담, 부모역할 지원, 아버지역할 지원,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 다문화가족 성장지원, 다문화아동 이중언어 교육 등 가족관계 개선, 가족 의사소통, 가족구성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하고 있다.

다문화 가족의 학령기 자녀에 대한 부모·자녀관계 향상, 사회성 발달 및 미래 설계 지원 등 다문화 가족 자녀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으로는 다문화가정 방문교육, 다문화 사례관리, 후원연계사업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일시적 장기적 부재, 상황적 위기 등으로 가족기능이 약화된 가족에 대한 돌봄서비스 지원, 가족 유형 특성에 맞게 맞춤형 가족기능강화 서비스로 다문화가족에게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가족지원, 이용자 참여 확대를 통한 가족기능 지원 강화 및 지역사회 가용자원과 연계한 종합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지역사회 다양한 유관기관과 연계 및 협력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취업교육, 초기정착지원, 통번역서비스, 동아리 자조모임, 서포터즈, 교류·소통공간, 자녀언어발달지원 등 가족특성에 따른 고충상담, 생활정보제공 등 맞춤형 가족생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단위 여가 프로그램 제공 등을 통한 이용자 참여 확대 및 가족친화지역문화 조성 가족친화문화프로그램, 공동육아나눔터, 인식개선교육, 지역사회네트워크, 가족 사랑의 날, 통역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통역지원단은 결혼이주여성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9개국 언어로 15명이 활동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자가 격리자를 위한 전화통역을 필두로 해 관내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자원을 발굴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활동자 또한 소속감과 자긍심을 갖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센터 프로그램은 이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박명호 센터장은 “우리 센터는 이천시의 다양한 가족의 파트너로 가정의 어려움과 고민을 듣고 함께 걸어가는 센터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언제든 참여하기 쉽고 친근한 센터로 이천시 모든 가족이 이웃과 함께 사랑을 나누고 행복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가족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며 이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새로운 경영 포부를 밝히며 이천시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뜨거운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기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