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행정·교육·농정·보건복지·환경·도시교통 등 6개 분야 24건

▲ 2021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행정제도 확인하세요
[용인=광교신문] 용인시는 31일 새해부터 새롭게 바뀌거나 개선되는 6개 분야 24건의 ‘2021년 달라지는 행정제도’를 발표했다.

6대분야는 일반행정 교육·문화 농정·축산·산림 보건·복지·여성 환경 도시·교통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일반행정 분야에선 우선 납세자 편의를 고려한 주민세 과세체계를 개편한다.

균등분과 재산분으로 나뉘었던 세목을 개인분과 사업소분 등으로 통합해 8월에 일괄 징수한다.

부동산세 부담을 완화하고 서민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공시가격 6억원 이하의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주택분 재산세 세율이 0.05% 인하된다.

새해부턴 전입신고를 하면 세대주와 소유자, 임대인 등에 전입신고 사실을 문자로 통보하는 서비스가 신설된다.

또 3월부터 등·초본 발급 등 수수료 면제대상이 확대된다.

여권 발급 편의도 더해질 전망이다.

온라인 재발급 서비스가 신설되고 여권사실증명 발급서비스를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제공한다.

특히 2월 수지구청에 여권민원실을 추가 설치해 기흥·수지구민들이 편리하게 여권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교육·문화분야에선 도서 상호대차 서비스를 일반도서에서 어린이도서까지 확대한다.

용인시도서관 회원이라면 3월부터 가까운 도서관에서 타관 도서를 1인당 2권씩 14일간 대여할 수 있다.

농정·축산·산림분야에선 동물보호센터 유기동물 구조 및 포획시간을 종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에서 8시부터 24시로 연장한다.

보건·복지·여성분야에선 청년층의 주거지원을 위해 지급하는 청년 주거급여는 30대 미만 미혼 청년에게도 지급하게 된다.

2020년까진 부모와 주민등록이 다른 경우에도 동일가구로 간주해 지급하지 않았다.

초등 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초등 4·5학년으로 확대한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임신지원 서비스를 가까운 보건소나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용하도록 3월부터 원스톱 서비스를 새로 시행한다.

환경분야에선 생활폐기물 수거시간이 오전5시부터에서 오전6시부터로 변경된다.

종량제봉투에 배출 불가능한 품목을 픽토그램으로 표기하고 외국인을 위해 영어와 중국어를 표기하는 등 보다 알기 쉽게 디자인을 개선한다.

또 종량제 봉투 배출 시 무게제한 제도가 신설된다.

50리터 이하는 13kg로 75리터는 19kg, 100리터는 25kg로 제한한다.

50리터 이상 봉투를 사용할 땐 압축기를 사용해선 안 된다.

대형폐기물 배출 시 스티커 부착 대신 스마트폰 앱 ‘빼기’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어르신 등 노약자를 위해 무거운 폐기물을 가정에서 지정장소로 내려주고 중고 판매가 가능한 물품은 재활용한다.

취약계층 이용시설이 밀집된 수지구 풍덕천2동 전역을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한다.

이 지역에선 미세먼지 쉼터와 창문부착형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고 공회전 감시 강화를 비롯해 일정규모 이상의 비산먼지 사업장에 대기질 측정상태를 상시 표출하도록 할 방침이다.

도시·교통 분야에선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대상을 부지면적 100만㎡ 이상 또는 수용인구 2만명 이상에서 부지면적 50만㎡ 이상 또는 수용인구 1만명 이상으로 확대한다.

또 불법 주·정차 단속기준을 7분 초과에서 10분 초과 주·정차 차량으로 변경한다.

5대 절대 주·정차 금지구간에선 1분으로 현행 유지된다.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고위험이 있는 2~9층 소규모 건축공사 중 연면적 1천㎡ 이상인 공동주택, 제1·2종 근린생활시설, 공장 등에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의무화한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신축년 새해에도 시정의 중심을 시민에 두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친환경 경제자족도시실현을 목표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