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시장 “올해보다 나은 내년 준비…시민 모두 웃도록”

▲ 민선7기 안산시, 시민 모두의 삶 빛나는 생생도시로
[안산=광교신문] 민선7기 안산시가 신축년 새해에도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 실현을 위해 시민과의 약속을 이어간다.

시는 내년 주요정책 사업을 ‘안심’, ‘생동’, ‘소통’ 등 3대 가치를 바탕으로 한 6대 분야로 추진한다.

6대 분야는 시민이 체감하는 복지·생명·안전 즐거움과 설렘의 문화·체육·관광 자연과 함께 숨쉬는 친환경 청정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경제 다양성이 공존하는 참여·소통 공간과 마음을 잇는 사통팔달 교통 도시를 위한 목표로 마련됐다.

시는 확산세가 여전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극복에도 힘을 모으며 ‘2030 안산비전’인 ‘다함께 생생 안산’을 시민과 함께 그려나가기 위한 걸음을 힘차게 내딛는다.

내년도 주요정책 사업과 올 한해 시민과 함께 이뤄낸 성과를 소개한다.

민선7기 안산시의 내년 시정운영방향은 ‘모두의 삶이 빛나는 생생도시 안산’이라는 비전으로 함축된다.

코로나19로 다사다난했던 올해를 뒤로 하고 코로나19 극복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에서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 실현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해가 될 전망이다.

시는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지금보다 더욱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국제안전도시’ 인증과 성범죄로부터 안전한 ‘성폭력제로 시범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미 스웨덴 소재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에 국문 신청서를 제출한 시는 내년 중 심사를 거쳐 인증을 받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성폭력 가해자 출소로 불거진 시민 불안감 해소를 넘어, 안전한 도시환경을 구축하고 성폭력 없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제도 개선에도 적극 나선다.

이와 함께 메르스,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사태를 겪으며 요구된 감염병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감염병 방역 전문가 양성 및 감염병 관리센터 운영을 보다 확대해 나가며 시민의 건강 안전망도 한껏 끌어올린다.

민선7기 안산시는 ‘아이 낳고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를 위해 힘을 모아가며 내년에도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및 출산장려를 적극 이어간다.

아동도 권리를 누리며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이러브맘카페’를 3호점까지 늘리고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도 추진한다.

청년이 꿈을 키울 수 있는 안산시를 위해 ‘안산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사업은 신청 편의를 높여 이어가며 만 11~18세 여성 청소년에게는 기본생리용품 지원을 위해 안산화폐 다온으로 연 13만8천 원을 지급한다.

주민친화형 노인복지시설도 5개소 확충된다.

문화 분야에서는 ‘김홍도의 도시’ 안산으로 자리매김하는 한 해가 될 전망이다.

시는 조선 천재화가 김홍도를 안산의 새로운 문화 브랜드로 구축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며 관광·축제·체육대회 등 다양한 분야에 도입한다.

이를 위한 전담부서도 조직된다.

다문화마을특구에 건립되는 국제문화센터 건립의 기틀을 닦는 한편 이국적인 맛을 자랑하는 세계음식거리의 명소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올해 국내 최초로 지정된 ‘상호문화도시’를 활용한 중장기 발전전략도 본격적으로 수립한다.

안산의 자랑 대부도는 ‘빛과 바다가 생생한 체험관광 섬’으로 거듭난다.

관광 필수코스가 될 해상케이블카 조성도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안산9경 중 1곳인 동주염전 체험장도 조성되며 과거 시화호 뱃길을 복원한 안산천 하구~대부도 방아머리선착장 사이에는 친환경 유람선이 운행되며 또 다른 추억을 제공한다.

시민중심의 교통체계를 위해 도입한 도심 순환버스는 올해 남부권을 시작으로 내년 맑은-Green 예술-Orange 등 2개 노선도 운행할 예정이다.

순환버스는 전철역 중심으로 순환하며 안산시 전역을 역세권화하며 시민의 교통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인다.

아울러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어르신 무상교통’도 내년 초부터 실현된다.

수도권 첫 무상버스는 어르신의 교통편의를 높이며 삶의 질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부터 추진된 수소시범도시 사업은 2021년부터 본궤도에 오른다.

수소경제를 선도하며 명품 수소도시 조성에 핵심이 될 사업은 ‘안산형 그린뉴딜’의 핵심이 된다.

하루 1.5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하는 시설부터 이송·활용까지 전 분야에 거쳐 진행되는 수소시범도시 사업에 시는 수소복합 모빌리티 인프라도 추진한다.

안산시 1호 수소충전소가 내년 3월 들어서 하루 최소 250㎏의 수소를 공급하며 수소연료전지차 100대 보급사업도 추진한다.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로 지정된 대부도를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1기가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안산 스마트허브 내 기업에 태양광에너지 발전시설 보급도 확대한다.

시화호 수변도로에는 태양광 그늘막도 설치된다.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안산시는 안산 스마트허브 내 혁신데이터센터,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탈바꿈된다.

제조혁신 창업타운과 드론, 미래형자동차 등 미래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사업도 마련된다.

강소연구개발특구·캠퍼스 혁신파크에는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합협력 시설을 비롯한 연구기업 입주가 가속화 되며 공공기술을 활용한 기술은 안산 스마트허브로의 이전이 더욱 활기가 띌 전망이다.

안산시 경제의 핵심인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이어가는 한편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한 중소기업의 해외영업 지원 및 지역기업 우대 정책도 계속 추진해 나간다.

안산산업의 어제와 오늘을 담은 ‘안산산업 역사박물관은 내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며 시민의 추억과 안산시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내년에는 또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올해 2개동에서 시범추진 된 주민자치회가 25개 동으로 확대되는 해가 된다.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는 자치행정 실현의 기본이 된다.

올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전 세계에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엄청난 피해를 안기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안산시는 미래의 희망을 위해 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우선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 시설 유치가 올해의 큰 성과로 기록됐다.

㈜카카오는 4천억원을 들여 한양대 ERICA캠퍼스 혁신파크 부지에 사업을 추진, 2023년까지 7만8천579㎡ 부지에 첨단 인프라 구축의 핵심이 될 데이터센터 등을 조성한다.

올 9월에는 안산시 ‘5도6철’의 한 축인 수인선이 개통돼 호재를 알렸다.

1995년 12월31일 역사 속으로 사라진 수인선 협궤열차에 이어 25년 만에 수원과 인천 사이를 잇게 된 수인선을 통해 수원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졌다.

전국 최초로 도입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은 ‘안산형 선도 복지정책’으로 성대히 닻을 올렸고 1단계 대상 학생인 2천545명에게 1인당 최대 200만원, 모두 16억원을 지급했다.

시는 내년에도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국 최초로 시화호 공유수면에 설치된 송전선로에 대해 점용료를 부과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낸 시의 노력도 빛이 났다.

한국전력공사와의 법적 소송도 벌였던 시의 노력은 매년 40억원 안팎의 세외수입을 확보할 수 있는 성과를 거뒀다.

전국 유일 다문화 특구이자, 전국 최고의 다문화 도시인 안산시는 올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아시아권에서는 두 번째로 유럽평의회가 주관하는 ‘상호문화도시’로 지정되는 소식도 알렸다.

미니 신도시로 조성되는 장상·신길2지구 사업 추진 소식도 올해 시민들의 관심을 받았다.

모두 2만 호 규모가 공급되는 이 사업은 역세권도 조성돼 안산시 경쟁력 강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재난에서 안산시는 신속한 정책을 추진했다.

코로나19 극복에 큰 도움이 된 안산화폐 ‘다온’은 당초 300억원 규모로 발행하기로 했으나, 골목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11배에 이르는 3천310억원이 발행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왔다.

올 4월 분석에서는 4천36억원의 부가가치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기도 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내·외국인 주민에게 지급한 생활안정지원금은 침체된 지역경제에 마중물이 됐다.

내국인 주민 10만원, 외국인 주민 7만원씩 지급된 생활안정지원금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톡톡한 효과를 냈다.

특히 외국인 지원금을 전국 최초로 지급하며 모범을 보이기도 했다.

이밖에도 2019년 선정돼 본격적으로 추진된 수소시범도시 사업과 ‘안산형 코로나19 방역정책’, 안전 안산을 위한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정책도 모두 올해 큰 성과로 꼽혔다.

시의 이러한 노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올해 기관평가에서 40여건의 수상실적을 기록하며 시민을 위한 묵묵한 걸음을 이어왔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올해보다 더 나은 내년을 준비해 시민 모두가 웃을 수 있는 2021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올해 아쉬웠던 부분은 개선해 나가며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 실현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