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시장“2022년 개관, 국내 최초·대표 산업역사박물관으로 우뚝”

▲ 안산산업역사박물관 道 특조금 16억원 투입…사업 탄력
[안산=광교신문] 안산시는 내년 준공 예정인 안산산업역사박물관 건립사업에 경기도로부터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 16억원을 투입한다고 28일 밝혔다.

대한민국 최초이자, 대표 산업역사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할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은 2022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 공정률은 40%다.

총 사업비는 250억원이 투입되며 시는 이번에 확보한 특조금으로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화랑유원지 남측 1만3천여㎡ 부지에 조성 중인 산업역사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에 연면적 5천39㎡ 규모로 조성되며 전시실과 체험실, 4D영상실, 개방형 수장고 교육실 등이 갖춰진다.

시는 대한민국 최초의 산업역사박물관 개관을 목표로 박물관 전문가인 학예연구사를 분야별로 배치해 유물수집, 학술연구, 전시콘텐츠 개발 등 전문 학예시스템에 따라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산업체와 시민의 자발적인 기증과 매입을 통해 동주염전 궤도차를 비롯한 1만여 점의 근현대 유물을 확보했으며 문화유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수집된 유물정보를 등록하는 등 사라져가는 산업역사의 전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화하고 있다.

대한민국 산업의 중심지인 반월국가공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2016년 박물관 사전평가 당시 산업역사박물관이 건립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인정받아, 유물조사 및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의 주역들에 대한 구술채록 등을 준비하며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왔다.

윤화섭 시장은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을 해외 유수의 산업박물관 수준의 종합박물관으로 건립해 대한민국의 성장에 중추적 역할을 했던 당시 산업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밝히고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볼 수 있는 장소로 조성하겠다”며 “시민들이 안산시에 더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