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마을자치지원가 양성과정 비대면 수료식

▲ 마을에 대해 더 알아가고 성장하는 중
[시흥=광교신문] 시흥시는 지난 7월부터 5개월 동안 진행된 ‘마을자치지원가 양성교육 및 학습모임’ 과정에 대한 수료식을 지난 22일 오후 2시부터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마을자치지원가 양성은 주민 주도의 희망마을 촉진활동, 조직화, 네트워킹 등에 대한 역량을 갖춰 마을과 더욱 밀접하고 원활한 소통을 하고 마을공동체와 마을자치를 연결하기 위한 인재양성 과정이다.

2020년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의 1년 과정으로 진행된다.

5개월간 총 22회 66시간의 마을자치지원가 양성과정은 지원자 15명 중 12명이 수료했으며 Zoom을 활용해 한 명 한 명의 수료장을 화면에 띄우고 구두로 전달했다.

이수한 수료생들은 마을과 공동체, 주민자치에 대해 함께 고민한 지난 시간들을 떠올리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한 수료생은 “코로나19라는 상황에서 양성과정이 중단될까 걱정했는데 비대면으로 전환해 무사히 수료 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며 “이 모든 것은 나 혼자가 아니라 12명의 수료자가 ‘함께’라서 가능한 일이었으며 지금까지 함께 나누고 받았던 것들을 시흥시 마을자치지원가로 활동하며 지역에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에 수료한 12명은 오는 1월부터 2021년도 희망마을 공모사업에 대해 학습모임과 마을방문 현장학습을 거쳐 2021년도 하반기에 2기 마을자치지원가로 위촉될 예정이며 마을공동체, 주민참여예산, 주민자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