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화성시

 

[화성=광교신문] 화성시는 20일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마도산업단지 내 기업 집단발생 관련 현황을 보고 받고 방역관련 후속조치 계획 및 긴급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화성시는 관내기업체(4,000여개) 및 상공회의소 회원사(3,700여개) 등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른 방역지침을 안내해왔고, 관내 50인 이상 고용 사업장(574개사)에 연말연시 모임 자제, 재택근무 권고 요청 및 코로나19 발생 사례 전파 등 유관기관 합동 기업체 방역실태점검을 실시하였다.

또한, 산업단지 내 신고된 138개소의 집단급식소 중 총 61개소에 20회 이상의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산단 내 집단급식소 방역수칙 지도점검을 실시하였다.

화성시는 마도산업단지 내 사업장 2곳에서 총10명(우리시 8명, 타시 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발생하여, 도 역조관 및 심층역학팀 현장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확진자가 나온 1곳의 기업체 건물 일부 폐쇄 및 해당 건물 근무 직원 21명을 자가격리 조치하고, 86명에 대하여 능동감시하는 등 총 107명의 검사대상이 발생하였다.

이에 화성시는 향남제약, 마도, 발안, 장안, 팔탄 등 9개 산업단지별 협의체를 통하여 기업체 감염사례, 셧다운 피해사례, 방역지침 미준수시 과태료 권고 등 비대면 긴급 방역실태 점검에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 코로나19 검사확대를 위해 12월 15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임시선별검사소(병점역 공영주차장, 동탄보지소 주차장, 화성종합경기타운 P4 주차장) 등 에서 마도산업단지 내 167개 기업체 근로자(3,480명) 전원이 자발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권고하여 코로나19확산 방지에 선제적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그리고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확진자 다수 발생에 따른 병상대기인원 폭증에 대비하여 임시치료대기시설 또는 확진자 가족들의 자가격리장소로 비봉 자가격리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도 검토되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임시 선별검사소의 선제적 진단검사를 통해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방역당국과 시를 믿고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