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국 행정사무감사 실시

▲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8일차
[용인=광교신문]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3일 교육문화국 소속 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과,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관광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명지선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청소년 단기쉼터 퇴소 후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보조금 정산 시 반복적인 지적사항에 대해 사전교육을 통해 지적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읍면동 청소년 지도위원 인원 확충과 조례에 맞게 구성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평생교육과에는 경기도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시 관내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향후 보조금 지급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할 것을, 문화예술과에는용인시 박물관을 용인시 규모에 맞게 시설 개선하고 도 문화재인 용인향교의 관리 철저 및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달라고 요청했다.

관광과에는 각 부서별 별도 편성된 청년 김대건 길 관련 사업을 관광과에서 총괄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윤재영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학교폭력대책 지역협의회의 주요기능인 학교폭력 예방대책 수립 계획을 연초에 세워 학교폭력이 사전에 근절되도록 노력할 것을, 평생교육과에는 용인시 평생교육협의회를 기능에 맞게 운영할 것을 당부했다.

문화예술과에는 용인문화재단의 원칙 없는 운영규정 변경 등 여러 문제점에 대해 향후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하고 관리부서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체육진흥과에는 용인시 위상 제고를 위해 직장운동경기부의 경기실적 향상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직장운동경기부 전지훈련 시 지도점검 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용인시 꿈나무 육성시스템 개발을 통해 직장운동경기부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계획을 세울 것을 강조했다.

이어 경기 실적이 저조한 씨름선수단의 실력 향상을 위해 육성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광과에는 코로나19와 관련해서 보정동 카페거리 행사를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등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김상수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학습준비물 지원 사업에 대해 당초 사업목적에 따라 집행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철저히 할 것을 지적했다.

이어 평생교육과에 보조금 사전 교육 및 정산에 철저를 기할 것을 주문하고 문화예술과에는 보조금 집행·정산 철저 및 예산 변경 사용 시 관련 부서에 사전승인 후 집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체육진흥과에는 종합운동장 개선 사업 추진 시 시의회와 소통도 없었고 충분한 시민의견 수렴도 없이 단기간에 추진한 졸속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종합운동장 개선 사업 용역결과보고서에 따라 주차면수가 528대에서 250대로 감소되는 주차 공간 부족문제에 대해 대책을 세우고 종합운동장 시설 내 무허가 포장마차 처리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일부 읍면동 체육행사 실시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테니스동호회 독점관리 운영에 대한 문제점 지적 및 용인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청했다.

박남숙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용인혁신교육지구 추진 시 교육청이 적극적인 협조 를 할 수 있도록 부서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남사 청소년시설의 조속한 추진과 진행되는 주요사업 및 관련 민원에 대해서 시의회와 충분히 소통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학교 설립 민원에 대해 시에서 관심을 가지고 교육청과 협의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다문화 청소년 교육에 대해 시의 관심과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평생교육과에는 용인시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발굴해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에 지정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고 문화예술과에는 서리고려백자요지와 보정동 고분군 등의 역사성을 부각해 용인 대표 문화재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발휘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용인시 박물관의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철저를 기하고 아파트 외 지역에도 발코니콘서트를 확대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체육진흥과에는 무단사용하고 있는 조정경기장 정고2동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관광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사업자 피해에 대한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은경 의원은 평생교육과에 용인시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발굴해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에 지정되도록 노력해 줄 것과 강사 채용 시 케이스 별로 기준을 마련해 합리적인 채용이 될 수 있도록 개선 요청했다.

문화예술과에는 미술품 관리와 관련 취득가격 및 작자미상 등의 불명확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예총 가입 단체 외의 전통예술단체 등에 대해서도 발굴 및 지원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예총에 대해 회원관리 철저 및 단체 활성화를 위한 신입회원 가입 기준을 완화할 것을 요청했다.

이어 용인시 규모에 걸맞은 용인문화원 확대 이전방안을 추진하고 포은아트홀의 명칭을 목적과 시대에 맞게 변경하는 것을 검토해달라고 지적했다.

또한 전통예술 관련 보조금 지원 시 용인시와 관련 없는 사업은 지양하고 용인시 전통예술인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체육진흥과에는 지난 11월 27일 문화복지위원회 현지 확인 시 지적사항인 실내체육관 무대단상 진입 경사로 장애인석 재배치, 장애인 이용편의를 위한 엘리베이터 추가 설치, 장애인 화장실 개선 등의 사항에 대해 조치해 달라고 요청하고 유니버셜 디자인에 맞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민석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남사 청소년시설 및 다목적체육관 운영에 대한 관리 주체 일원화 검토를, 체육진흥과에는 기존 미납된 공유수면 사용료 및 2021년 재기산되는 사용료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단 사용하고 있는 조정경기장 정고2동에서도 대책마련을 요청했다.

장정순 의원은 문화예술과에 생활문화센터를 지역적 균형에 맞게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체육진흥과에는 코로나19로 피해 입은 공공체육시설 내 운동기구 판매처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종합운동장 개선공사 시 씨름장 대체부지 마련 및 기존 시설물에 대한 환경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체육대회 개최결정에 대비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과 수지체육공원에 대한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3개구의 통일된 체육시설 사용료 체계를 만들 것을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수지리틀야구장을 규격에 맞게 거리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요청했다.

관광과에는 용인시 관광협의회의 회원구성 비율을 충족 요건에 맞게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청년 김대건 길과 관련 스탬프투어 완주 인증처 환경 개선과 머뭄카페의 위·수탁 관리 철저를 요청하고 특히 관련 부서와 협의해 안전한 조성길이 될 수 있게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머뭄카페 옆 녹슨 조형물을 철거하고 시유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