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교육위원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_화성사업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_화성사업소

 

 [수원=광교신문]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위원장 김정렬)가 23일 오후, 화성사업소 소관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먼저 장미영(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남수동 한옥체험마을 현황의 문제점을 언급하며 “한옥체험마을의 이용 대상을 확실히 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한 이후에 시설의 구성 및 계획이 도출되어야 한다고 본다”며 “명확한 기획 없이 막대한 예산으로 시설을 조성하는 행정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병숙(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화성 및 공원 내 불법행위 단속용역으로 계약한 단체가 다른 용역 단체에 비해 높은 금액을 받아왔다”며 “또한 지속적으로 해당 단체의 용역비가 인상돼 왔는데, 인건비 및 물가상승률보다 높은 인상으로 이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문제일 수 있다”며  정확한 확인을 위해 근로계약서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철승(더불어민주당, 율천·서둔·구운동) 의원은 화홍사랑채의 포토존 사업과 관련해서 “포토존 사업 진행과 관련해서 지역 상권과 갈등이 있었는데, 마찰이 있거나 민원이 들어온다고 사업을 중단하기보다는 지역 상권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장정희(더불어민주당, 권선2·곡선동) 의원은 한옥 건축비 지원에 대해 “개인이 한옥을 짓는 것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공공의 자산으로 지원 시, 공공의 영역으로 환원이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종근(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 의원은 화성 및 공원 내 불법행위 단속용역 계약에 관해 현 용역업체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수원시 관내 용역 업체와 계약해 지역 및 노인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밖에도 이혜련(국민의힘, 매교·매산·고등·화서1·2동) 의원은 “북수동 282번지 일원 주차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순 주차장이 아닌 복합시설로 조성할 것”을 요구했다.

 김기정(국민의힘, 영통2·3·망포1·2동) 의원은 “현재 한옥촌을 만들기 위해 해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며 “화성사업소의 주 업무가 한옥촌 조성은 아니기 때문에, 화성의 미래비전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하고 현재와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문경(국민의힘, 정자1·2·3동) 의원은 “수원화성 단청 정비계획, 화성성역의궤와 복원목조건축물 비교연구 등은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업체 선정 기준이 필요하다”며 입찰참가업체 선정기준에 해당 용역 수행실적이 있는 업체로 제한하는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문화체육교육위원회는 오는 24일 도서관사업소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