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기획전 ‘내 나니 여자라,’ 농인을 위한 온라인 수어 전시 해설 서비스 운영 개시

미술관 유튜브 ‧ 네이버TV를 통해 전시해설을 수어 영상으로 시청

수어해설 이미지
수어해설 이미지

 

[수원=광교신문]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은 농인을 위한 수어 전시해설을 11월 10일(화)부터 미술관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한다.

이번 온라인 수어 전시해설 서비스는 농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적 계층에게 상세한 전시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수어 해설 서비스는 현재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개최중인 《내 나니 여자라,》전시부터 시범 운영되며 점차 확대 운영 할 예정이다. 《내 나니 여자라,》는 혜경궁 홍씨의 저서 『한중록』을 매개로 동시대작가 13인의 작품을 통해 여성의 존재와 가능성을 다각도로 재조명해보는 전시이다.

수어해설 이미지
수어해설 이미지

 

이번에 제작된 수어 해설 영상은 한국수어통역사협회 안석준 회장이 맡았고, 현대미술의 난해하고 어려운 설명을 최대한 쉽게 풀어 편안하게 접근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기존 농인을 위한 수어 해설 영상들이 화면의 작은 부분을 차지한 것에 비해 이번 영상은 그 크기를 확대하여 시청자들에게 시각적 편안함을 제공한다.

수어 전시해설 영상은 수원시립미술관 네이버 TV(https://tv.naver.com/sumatv)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수원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수어해설 서비스를 시작으로 장애인‧외국인‧다문화 계층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전시 감상 프로그램 제공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