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세 김건우 참여자,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또 다른 기쁨 느껴”

▲ 고양시‘신중년 사회공헌 사업’,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자들의 전문지식 사회 환원으로 좋은 성과 거둬
[고양=광교신문] 고양시가 추진 중인 ‘신중년 사회공헌 사업’이 전문성을 갖춘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자들의 참여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신중년 사회공헌 사업’은 사회 각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다 퇴직한 신중년 전문인력을 재정 구조가 열악한 비영리 단체, 사회적 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등과 연결,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서비스 확산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실제로 50~60대에 해당하는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자들이 전문 지식과 실무 노하우를 지역사회에 환원해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고양시 곳곳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사업 참여자 중 36년간 금융회사에서 경영전략, 마케팅, 재무 등을 총괄했던 자타공인 재무·마케팅 전략 전문가 김건우씨를 만났다.

퇴직 후 홀트아동복지회 통역봉사,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는 등 꾸준하게 활발한 봉사활동을 해오던 그는 지역사회에 조그마한 보탬이라도 되기 위해 봉사활동 분야를 찾던 중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현재 그는 예비 사회적기업인 심리상담연구소에서 경영전략, 마케팅, 홍보물 번역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 기관은 고양시 취약계층을 포함한 사회 구성원들의 정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청소년 문제 상담, 언어 치료, 사회 적응, 부부 상담 등 지역사회 시민들의 심리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금융회사에서 평생 쌓아온 소중한 지식과 경험을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게 되어 보람을 느끼며 정년퇴임 후 그간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받아온 혜택을 이제는 일정 부분 봉사의 형태로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활동하고 있는 심리상담연구소가 사회적기업의 인증요건은 갖추고 있으나 수익구조 등 일부를 충족하지 못해 ‘예비’ 사회적기업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빠른 시일 내 자립기반을 갖춰 지역사회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저의 전문 능력이 일조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